오랜만에 방 정리를 하다 옛날에 써둔 일기장을 발견했어. 일기엔 친구들과 콘서트를 보러 가고, 소풍을 떠났던 일상들까지 다양하게 담겨 있었지. 새록새록 추억이 떠오르긴 하는데, 정확히 어떤 노래를 들었는지, 어떤 장소였는지 기억이 잘 나지 않았어. 일기에도 SNS처럼 사진, 음악, 영상 등을 생생하게 기록해둘 순 없는 걸까?
일기가 이렇게 좋다니까요?
2024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가 되면 사람들은 다양한 목표를 세워요. 독자 여러분은 어떤 계획을 세웠나요? 선생님은 뜻깊은 한 해를 보내기 위해 올해는 일기를 꼼꼼히 쓰기로 결심했어요. 일기는 단순한 기록이 아니라 자신과의 대화, 성장의 발자취를 남기는 중요한 도구가 되거든요.
그림 <;모나리자>;로 유명한 화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는 과학자이자 발명가이기도 해요. 다 빈치는 항상 일기를 손에서 놓지 않았는데, 일기에는 일상생활에 대한 기록뿐 아니라 예술 작품, 과학적 발견, 관찰한 자연 현상이나 발명 아이디어로 가득했죠. 그 기록들은 현대 의학, 과학, 건축학에 많은 영향을 주었어요. 헬리콥터가 발명된 것도 다 빈치가 일기장에 끄적였던 그림에서 출발한 것이죠. 레오나르도 다 빈치에게 일기는 생각을 정리하고 창의적인 사고를 하기 위한 도구였습니다.
일기는 우리가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기를 쓰면 하루를 되돌아보며 자기가 했던 말과 행동, 생각, 느낌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어요. 또 일기는 목표를 기록하고 목표를 이루는 과정을 살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기를 쓰다 보면 큰 목표도 꾸준히 실천할 수 있지요. 마지막으로, 오래된 일기를 읽으면 그때의 추억과 감정이 새록새록 떠오릅니다. 일기는 나의 역사를 보관하는 박물관인 동시에, 하루를 기록하는 도구이자, 미래를 향한 나침반도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기를 쓴다는 것은 참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기도 해요. 숙제처럼 느껴지기도 하고, 평소와 비슷한 하루를 보낸 날이면 쓸만한 일기 거리가 없어 답답하기도 하죠. 그래서 준비한 이번 주제는 ‘디지털 미디어로 일기 쓰기’입니다. 우리 함께 재밌고 즐거운 일기 쓰기에 도전해 볼까요?
재밌고 신나게 디지털 일기 쓰는 법을 소개합니다!
사람들은 흔히 종이로 된 공책이나 수첩에 일기를 써요. 종이 일기는 디지털화된 글씨가 아닌 나만의 손글씨로 일기를 채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잘 보관하지 않으면 종이가 바래거나 훼손될 수 있어요. 게다가 실수로 잃어버리면 기록을 복구할 수 없고 원치 않게 남들에게 내 이야기가 유출될 수 있다는 위험도 있죠.
하지만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면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을 이용해 각종 노트 앱으로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단하게 일기를 쓸 수 있어요. 또 기록한 내용은 클라우드 기능을 통해 인터넷 서버에 저장되기 때문에 미디어 기기가 고장 나거나 기기를 잃어버려도 다른 기기로 로그인해서 이전 기록을 그대로 불러올 수 있지요. 또 어떤 앱은 다른 사람의 계정을 초대해 일기를 같이 쓸 수도 있어요. 이런 장점 덕분에 노트 앱을 일기뿐 아니라 공유용 노트, 수업 내용을 필기하는 공부 노트로도 쓰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노트 앱이나 메모 앱은 보통 스마트폰에 기본 앱으로 설치돼 있어 처음에는 기본 앱으로 시작해 보는 것도 좋아요. 앱을 선택했다면 디지털 미디어로 일기를 쓰는 꿀팁을 알려줄게요! 팁을 활용한다면 어떤 앱을 쓰더라도 쉽고 간단하게, 재밌고 신나게 일기를 쓸 수 있을 거예요.
첫째, 사진이나 비디오, 오디오 녹음 등 다양한 콘텐츠를 일기에 삽입해 보세요. 예를 들어, 사진 앱을 열어 하루 동안 찍은 사진 중 가장 인상 깊었던 장면을 일기에 넣는 것이죠. 단순히 기억에 기대어 글을 쓰는 것보다 사진을 보고 쓴다면 그때의 순간이 더욱 선명하고 생생하게 떠오를 거예요. 또 일기를 글로 쓰기 귀찮은 날에는 당시 감정이나 생각을 오디오로 녹음해도 좋아요. 이렇게 다양한 콘텐츠를 넣으면 일기를 더 생생하고 풍부하게 만들 수 있어요.
둘째, 태그와 검색 기능을 활용해 보세요. 대부분의 노트 앱에는 태그나 키워드를 사용해 노트를 분류하고 쉽게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이 있어요. 그러면 특정 주제나 감정, 사건에 대한 일기를 빠르게 찾을 수 있지요. 나중에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일기를 모아 함께 볼 수도 있답니다.
셋째, 일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클라우드 동기화 기능과 백업 기능을 꼭 사용하세요. 여러 기기에서 일기를 안전하게 관리하고 쓸 수 있어요. 2024년 새해를 맞이해 기사에 소개된 방법들로 디지털 일기를 써 보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