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 변화와 서식지 감소로 담수생태계가 위협받고 있어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는 담수생태계와 생물자원 보전을 위해 앞장서고 있어요.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어떤 일을 할까?
담수생물 조사·종 발굴
담수생물은 전체 생물종의 6%에 불과하지만, 기후 변화와 서식지 감소, 환경 오염 등에 영향을 크게 받아요. 이렇게 위기에 처한 담수생물을 조사하고 발굴해요.
담수생물 동정·수장
조사하고 발굴한 생물종은 생물의 이름을 확인하는 ‘동정’ 과정을 거쳐요. 이후 생태 및 개체 수 등의 다양한 자료를 기록하고, 표본을 만들어 수장하지요.
담수생물 전시·교육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은 단지 연구 목적의 동정, 수장을 하는 데 그치지 않아요. 생물 표본을 전시하고, 교육을 통해 생물종에 대한 소중함을 널리 알리고 있어요.
담수생물 표본, 어떻게 확보할까?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의 가장 중요한 활동 중 하나는 ‘담수생물 표본 확보’입니다. 이를 위해 연구원들은 어떤 노력을 할까요? 채집 방법을 소개할게요.
채집한 담수생물 표본들은 실험실로 옮겨져 현미경으로 형태 분석, DNA 분석을 진행해요. 그 뒤 부패가 진행되지 않게 채집된 생물을 에탄올이나 포르말린에 담가 액침표본으로 제작하거나 슬라이드 표본 등으로 만듭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표본은 향후 다양한 연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제작된 표본도 수십 년, 수백 년이 흐르면 표본의 고유한 색이 흐려지거나 형태가 훼손될 수 있어요. 그래서 국립낙동강생물자원관에서는 표본을 ‘디지털 정보화’해서 영구히 보전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