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현장취재] 올해로 10살! 지구사랑탐사대 발대식

 

 

지난 4월 22일 오후 8시가 조금 지난 시각, 동아사이언스 유튜브의 지구사랑탐사대 발대식에 온라인으로 참여한 지구사랑탐사대원들의 화면이 하나둘씩 어두워졌어요. 지구의 날 미션으로 다같이 10분간 소등을 했기 때문이죠. 마침내 10주년을 맞은 지구사랑탐사대, 올해는 과연 어떤 반가운 소식이 대원들을 기다리고 있을까요?

 

우리 동네 탐사를 즐기는 10가지 방법 대공개!


“탐사대원들, 탐-하! 올해로 10주년이 된 지구사랑탐사대에서는 우리 동네 자연을 완벽하게 탐사하는 10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지구사랑탐사대가 10년째를 맞았습니다. 지구의 날인 4월 22일 저녁 7시, 탐사 매니저들과 김정 편집장님이 발대식 시작을 알렸어요. 발대식에서는 기존 대원은 물론, 신규 대원까지 누구나 쉽게 지구사랑탐사대를 즐길 수 있는 10가지 방법이 공개됐죠.


발대식 1부는 지구사랑탐사대의 역사와 탐사 생물 소개로 시작되었어요. 2013년, 305명의 대원으로 시작했던 1기 지구사랑탐사대는 10년 만에 자그마치 2만 277명의 누적 대원과 함께했습니다.

 

 

 

이번 10기에는 953팀이 참가해 총 3308명이 합류했죠. 또한 10년 동안 대원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에 수원청개구리 한 종만을 탐사했던 1기에 비해 탐사 대상이 17종으로 늘어나 대원들의 탐사 범위도 넓어졌어요. 우리 주변 다양한 동식물을 탐사하며 과학자들의 연구에 기여하는 활동인 지구사랑탐사대는 이렇게 대원들과 성장하며 국내 시민과학의 대표주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었습니다.


올해는 지구사랑탐사대의 꽃, 현장 교육도 진행될 예정이에요. 생태 연구자와 야외에서 직접 생물을 관찰하며 탐사하는 활동이지요. 그동안 코로나19로 인해 주로 온라인 행사가 진행되었지만,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며 지구사랑탐사대도 현장에서 대원들을 만날 준비를 하고 있답니다. 6월 이후 진행될 현장 교육에 많은 참여 부탁드려요!

 

 

 

“나는 자연을 사랑하는 지사탐 대원이다!”


“10주년이란 사실도 특별하지만, 올해는 무엇보다 여러분과 드디어 만날 수 있어 기대가 남달라요!”


10년째 지구사랑탐사대 탐사대장을 맡고 계신 이화여자대학교 에코과학부 장이권 교수님 역시 대원들과 함께할 현장 탐사에 대한 기대가 컸어요. 2부에서는 지구의 날을 맞아 대원들이 사전에 올려준 ‘지구의 날 4행시’가 공개되었습니다. 이어서 실시간으로 탐사대장님께 궁금했던 점을 질문하는 시간도 가졌죠. 아직 발견되지 못한 동식물은 어느 정도 있을지 묻는 질문에 탐사대장님은 곰곰이 생각한 후 답했어요.


“현재 이 질문에 정확히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거예요. 많은 과학자들이 지구상에 약 870만 종의 생물 종이 있다고 예측합니다. 그중에서 120만 종 정도만 발견되었다고 추산하고 있죠. 남은 80%는 지사탐에서 찾아내면 되겠죠?”


발대식 도중에 갑자기 “깡깡깡깡” 소리가 울려퍼졌어요. 지구사랑탐사대 1기부터 양서류를 탐사한 유상홍 시민연구원이 입으로 흉내낸 개구리 소리였지요. 겉보기에 서로 비슷한 개구리 종을 어떻게 구분하냐는 대원들의 질문에, 유 연구원은 직접 청개구리와 수원청개구리의 울음소리를 선보였죠. 이어 “지구사랑탐사대에서 수원청개구리를 탐사하다 발견한 신종 노랑배청개구리는 울음소리가 수원청개구리와 유사하지만 조금 느리다”며 “현장에서 비슷한 개구리의 울음소리에 귀 기울여 보라”고 당부했어요.

 


지구사랑탐사대원들은 수원청개구리뿐만 아니라 물고기, 도룡뇽, 나비, 귀화식물 등 다양한 동식물 17종을 탐사할 수 있어요. 탐사를 위해 꼭 멀리 나갈 필요 없이, 집 근처에서 자주 보이는 생물종을 탐사하며 연구에 참여할 수 있답니다.
“선서, 나는 자연을 사랑하는 지구사랑탐사대원이다!” 


마지막으로 발대식에 참여한 대원들은 선서문을 낭독하며 진정한 지사탐 대원이 되겠다고 다짐했어요. 지구사랑탐사대는 지구에서 함께 공존하며 살아가는 소중한 생물들을 위한 활동이에요. 따라서 탐사 이전에 생물에 대한 존중이 필요합니다. 발대식에서는 대원들이 탐사를 위해 생물을 소중하게 여기고 동식물의 안전을 지키겠다는 선서를 하지요.


장이권 교수님은 “늘 하는 말이지만, 수료식 때 수료 대원으로 꼭 다시 만나길 바란다”며 앞으로 시작될 대원들의 탐사 활동을 응원했습니다. 

 

2022년 1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박동현 기자 기자
  • 디자인

    정해인
  • 사진

    어린이과학동아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 교육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