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엔 신기한 일들이 진짜 많고 궁금한 일들도 많아요. 그런데 왠지 친구들도 선생님도 모르고, 유튜브를 뒤져봐도 답이 안 나올 것 같은 질문이 있다고요?
주저 말고 어과동에 물어봐요! 어과동 기자들이 답을 찾아서 알려줄게요!
Q사람은 걸을 때 왜 팔을 흔드나요? 우아린(ahrin20110506)
사람은 걸을 때 다리가 움직이는 방향과 반대로 팔을 흔들어요. 2009년 7월 29일 미국 미시간대학교 기계공학과 스티븐 콜린스 교수팀은 사람이 팔을 흔들며 걸을 때 에너지가 가장 적게 소모된다고 발표했어요.
연구팀은 10명의 참가자를 모아서 세 가지 방식으로 걷게 했어요. 첫 번째는 팔다리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걷도록 하고, 두 번째는 팔을 움직이지 않고 허리 옆에 붙여서, 마지막은 팔다리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서 걷도록 했지요. 연구팀은 참가자들이 세 가지 방식으로 걷는 동안 소모한 산소의 양과 생산한 이산화탄소의 양을 측정했어요. 걷는 방식에 따라 참가자가 에너지를 얼마나 소비했는지 계산한 거죠.
그 결과, 팔을 고정하고 걸으면 팔다리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며 걸을 때보다 에너지를 12% 더 사용한다는 걸 확인했어요. 팔다리를 같은 방향으로 움직이면 반대 방향으로 움직일 때보다 26%의 에너지를 더 썼지요. 연구팀은 “걸을 때 팔과 다리를 반대 방향으로 흔드는 것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할 수 있는 방식”이라며 “팔을 흔들며 걷는 행동이 인간 보행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라고 밝혔습니다.
Q눈은 흰색인데 왜 얼음은 투명한가요?
A물체가 빛을 받으면 빛의 일부를 반사하거나 흡수하며, 나머지는 통과시켜요. 우리는 물체가 반사한 일부 빛이 우리 눈으로 들어오면, 그 빛의 파장에 해당하는 색으로 인지합니다. 모든 파장의 빛을 반사하면 흰색을 띠고요. 한편, 빛이 물체를 통과하면 우리는 물체를 투명하다고 여겨요. 유리처럼 투명한 물체는 빛의 대부분을 통과시킨 거예요. 예를 들어 사과는 빨간색의 빛을 반사하기만 해서 불투명한 빨간색으로 보여요.
눈이 흰색을 띠는 이유는 모나게 생긴 아주 작은 얼음 결정들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에요. 이 얼음 결정들은 햇빛을 받으면 다양한 방향으로 모든 파장의 빛을 반사해 눈은 흰색으로 보입니다.
냉동실에서 얼린 얼음은 공기를 머금어서 불투명해요. 얼음 안에 있는 공기가 빛을 통과시키지 않고 반사하기 때문이죠. 반대로 얼음정수기에서 만든 얼음은 물을 끓여 공기를 빼내서 얼음을 만들기 때문에, 물처럼 빛을 대부분 통과시켜요. 덕분에 투명하게 보인답니다.
Q긴장하면 왜 배가 아플까요? 김지성(joseph.kim1119)
A사람의 뇌와 척수에는 혈압과 심장박동수 등을 적절한 상태로 유지시켜주는 ‘자율신경계’가 있어요. 자율신경계는 ‘교감신경’과 ‘부교감신경’으로 이루어져 있죠.
교감신경은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했을 때 활성화돼요.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면 위급한 상황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혈압이 올라가고 맥박과 호흡이 빨라지며, 근육 속 혈액량을 늘려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발휘하도록 합니다. 하지만 교감신경은 소화 운동을 감소시켜요. 따라서 평소보다 긴장을 많이 하면 위장이 운동을 제대로 하지 않아서 소화가 잘 되지 않죠.
순식간에 답해줌!
Q. 와글와글 놀이터 선발 기준은 무엇인가요?
이윤서(o362wj)
A. 생각터는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내용을 주로 선정해요. 그림터와 창작터의 작품은 금손인 친구들이나 독특한 내용의 작품 위주로 선정하고요. 이전에 뽑힌 것과 비슷한 내용이 겹치지 않게 고르려고 노력하기도 한답니다!
이 현상이 심해지면 배가 더부룩하거나 통증을 겪기도 합니다. 반대로 긴장이 풀렸을 때는 부교감신경이 활성화되어 소화가 다시 잘 된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