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과학 마녀 일리의 과학 용어 따라잡기

용궁에 놀러 왔다가 갑자기 뱃속에 급한 일이 생겼어. 하지만 나, 과학마녀 일리는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부력(?)을 이용해 빠르게 수면 위로 올라간다!

 

       도전! 섭섭박사 실험실 / 특집 中…    

 

껍질을 깐 귤이 가라앉는 이유는 두 귤이 받는 부력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 (하략) 
… 많은 다리를 가지고 있는 이들 동물은 절지동물문 중 ‘다지류(다지아문)’에 속합니다 … (하략)

 

 

 

부력(, buoyancy)

 

 

부력은 유체가 유체에 잠긴 물체를 중력의 반대 방향으로 밀어 올리는 힘입니다. 유체는 물이나 공기처럼 모양이 변하고 흐를 수 있는 물질을 말해요. 어떤 물체를 물에 넣으면, 물체는 자신의 부피만큼 공간을 차지하며 같은 양의 물을 밀어내요. 그리고 이때 밀려난 물(유체)의 무게만큼 물체는 위로 떠오르는 부력을 받지요. 이것이 바로 “유레카!”로 유명한 아르키메데스의 원리예요.


부력의 크기는 유체에 잠긴 물체의 질량과 상관없이 물체가 밀어낸 유체의 무게에만 비례합니다. 그래서 풍선처럼 부피가 크고 가벼운 물체는 물에 잠겼을 때 중력보다 부력을 더 크게 받아 물에 잘 떠요. 수면과 바닷속을 자유롭게 오르내리는 잠수함은 부피가 일정해요. 그래서 잠수함 내부 빈 공간에 물을 실었다 빼는 방식으로 깊은 바닷속에 가라앉기도, 떠오르기도 합니다.

 

절지동물

 

 

생물의 분류에서 몸이 단단한 키틴질 외골격으로 둘러싸인 채 여러 개의 관절로 나뉘어 있는 동물을 절지동물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흔히 곤충이라고 부르는 모든 생물이 절지동물에 속해요. 곤충을 비롯해 지네, 새우, 거미, 전갈 등 현존하는 모든 생물 종의 약 80% 이상을 절지동물이 차지하죠.


작년 11월, 영국 정부는 오징어나 문어 같은 두족류와 바닷가재를 포함한 일부 절지동물도 동물복지법의 적용 대상에 포함하겠다고 밝혔어요. 영국 정부는 발표를 통해 “이들 생물 종이 중추신경계가 잘 발달해, 척추동물처럼 고통을 느끼고 지각 능력이 뛰어나다”며 “여러 연구결과를 종합해 결정한 방침”이라고 설명했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2년 03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이병구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해양학
  • 화학·화학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