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9기 지사탐에 원데이 미션이 생겼어요. 매달 8일엔 다리가 8개인 거미 기록을 꼭 올려 주세요. 원데이 미션 세 번째 연구자는 거미가 어떤 생물과 상호작용하는지를 연구하고 있는 공주대학교 생명과학과 김대희 연구원이에요.
질문1 거미를 무서워하는 친구들이 많아요. 거미의 매력에 대해 알려주세요.
거미는 생김새가 매우 다양한 생물이에요. 주홍거미처럼 화려한 색을 띠는 거미도, 새똥거미처럼 독특한 외형을 가진 거미도 있어요. 또, 어떤 거미는 모성애가 매우 강해요. 알을 낳으면 어미는 새끼가 부화할 때까지 그 자리에서 꼼짝 않고 지키지요. 무엇보다 거미는 우리를 귀찮게 하는 해충들을 잡아먹는 익충이랍니다~!
질문2 지사탐 대원들이 올린 거미 탐사 기록으로 무엇을 연구하세요?
작년부터 거미가 정규 탐사종이 되면서 탐사 기록을 쌓을 수 있게 되었어요. 사람과 가까이 살고 있는 거미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어떤 거미가 어디에 거미줄을 치고, 무엇을 먹고 살아가는지 등 생태를 연구할 수 있도록 말이죠. 많은 지사탐 대원분들이 거미에 관심을 가져주신 덕분이라 정말로 기쁘답니다. 거미의 다양한 매력에 푹 빠지길 바랄게요.
질문3 탐사를 할 때 어떤 것을 주의 깊게 보고 기록해야 할까요?
거미는 산, 습지, 초원 등 자연 환경뿐 아니라 아파트 단지, 집 앞 공원과 같은 도심지에서도 살 수 있어요. 거미를 발견하면 서식지 환경이 잘 나오게 사진을 찍어 주세요. 또, 거미가 어떤 행동을 하고 있었는지, 어떤 먹이를 먹고 있었는지 등을 빠뜨리지 않고 자세히 기록해 주세요. 탐사 기록이 정말 가치 있는 연구 데이터가 될 수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