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9기 지사탐에 원데이 미션이 생겼어요. 개미를 닮은 목요일에는 개미 기록을 꼭 올리는 거예요. 원데이 미션 ‘목요일엔 개미를!’을 맡고 있는 이화여자대학교 동물의사소통실험실 조명동 연구원을 소개합니다.
조명동 연구원님은 도시화 정도에 따른 개미의 변화를 연구하고 있어요. 연구원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질문 1
연구원님은 왜 수많은 곤충 중 하필 개미를 연구하기 시작했어요?
5~6월이 되면 왕개미의 결혼 비행으로 수많은 여왕개미가 날아다닙니다. 검고 큰 여왕개미가 빠른 속도로 군락을 키우는 모습을 관찰하는 게 재미있었어요. 어느 생물군에서도 쉽게 볼 수 없는 개미만의 특징인 사회적 행동, 복수 여왕, 농업, 기생, 결혼비행, 단성생식 등이 정말 독특한데, 제 호기심을 자극했어요.
질문 2
목요일엔 개미를 탐사하는 미션이 생겼어요. 소감 한 마디 들려주세요.
계획을 짜고, 계획대로 행동하는 것은 좋은 일입니다.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좋은 방법이지요. 물론 무리하지 않고 작은 목표부터 차근차근 이뤄나가는 게 중요해요. 목요일 하루를 개미 데이로 정하고 가벼운 마음으로 탐사해 보세요. 어느새 수료 기준에도 도달하고 개미의 매력에 푹 빠진 여러분을 발견할 거예요.
질문 3
매주 목요일마다 탐사한 기록이 쌓이는 게 연구원님께 도움이 되나요?
아무리 연구원이 발로 뛰며 기록을 해도 수많은 대원이 모은 기록을 따라가지 못합니다. 이는 전 세계 어디나 똑같을 것입니다. 지사탐 대원분들이 정기적으로 쌓은 탐사 기록을 통해 개미들이 어떤 주기성을 가지고 활동하는지, 어떻게 분포하는지 알아갈 수 있을 거예요.
질문 4
올해 군입대를 하신다고요. 엉엉~. 지사탐 대원들에게 한 마디 해주세요.
언젠가 이런 날이 올 줄은 알았지만, 막상 지구사랑탐사대 대원들과 잠시 이별하게 되니 정말 아쉬워요. 제가 나라를 지키는 동안에도 여러분들의 탐사 열정은 변치 않을 것이라 믿고 있어요. 약 2년 동안 얼마나 많은 개미 기록이 쌓일지 기대할게요. 여러분, 개미 탐사 많이 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