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과학동아천문대와 함께하는 이달의 우주 날씨 이재형 천문대장

 

 

달이 가진 팔색조 매력에 빠져볼까!


5월 26일엔 우리 밤하늘에 붉은 보름달이 뜰 예정이에요. 이날은 개기월식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되거든요. 


개기월식은 태양과 지구, 달이 차례로 늘어서 있을 때 지구 그림자에 달이 가려지는 현상이에요. 개기월식이 일어나면 달은 검붉게 보여요. 지구의 대기를 통과하는 태양빛에 포함된 짧은 파장의 푸른 빛은 모두 산란돼 달에 도달하지 못하지만, 상대적으로 파장이 긴 붉은 빛은 지구 대기를 통과하고 굴절되면서 달 표면을 비추기 때문이에요. 이 때문에 평소보다 어둡지만 붉은빛이 주위를 감싸는 특별한 보름달을 만날 수 있는 거죠. 이번 기회를 놓치면 내년 11월이 돼야 개기월식을 볼 수 있답니다.

 

자, 그럼 여기서 퀴즈! 

 

다음 중 가장 파장이 길어 대기를 잘 통과할 수 있는 색깔은 무엇일까요?
① 빨간색
② 노란색
③ 초록색
④ 파랑색
⑤ 보라색
<;어린이과학동아>; 홈페이지(kids.dongascience.com)의 ‘와르르 선물터’에 비밀댓글로 정답을 남겨 주세요. 당첨자 중 
2명을 뽑아 과학동아천문대 입장권을 드립니다.  

※ 이번 퀴즈의 정답과 당첨자는 6월 1일 <;어린이과학동아>; 홈페이지 선물터에서 공개할 예정입니다. 

 

 

별빛미션왕으로 선정되면 어린이과학동아 기사와 온라인 클래스 ‘이달의 우주 날씨’에도 소개됩니다. 정해진 답이 없는 과학동아천문대의 별빛미션! 나만의 독창적인 생각으로 별빛미션왕에 도전하세요!

 

 

2021 제5회 별빛미션                                             

소행성을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2004년 미국 국립광학천문대 천문학자들은 지구를 향해 돌진하는 소행성을 발견했어요. 이 소행성의 이름은 ‘아포피스’예요. 지름 370m 크기의 아포피스는 7~8년에 한 번씩 지구와 가까워져요. 과학계는 2029년, 2036년, 2068년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지요. 만약 두 행성이 충돌하면 대륙 하나가 초토화될 것으로 예측했고요.

 

 


그런데 지난 6일,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다행히 앞으로 100년 간 아포피스가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은 없다고 발표했어요. 그렇다고 지구가 안전한 건 아니에요. 아포피스 외에 ‘베누’, ‘1950DA’ 등 다른 소행성의 위협이 아직 남아있거든요. 끊임없이 지구를 위협하는 지구 근접 천체들! 나중에 이들이 정말 지구를 향해 다가온다면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요? 여러분의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로 우주의 위협에서 지구를 지켜주세요!

 

 

과학동아 천문대

 

블루스타즈 활동 개시! 4월 15일 첫 공식 활동


집에서 내 망원경으로 직접 관측하는 우주! 올해 과학동아천문대가 야심차게 준비한 블루스타즈가 드디어 첫 발을 내딛었어요. 지난 3월에 진행된 얼리버드 이벤트는 여러분들의 뜨거운 관심 덕분에 조기 마감됐답니다.


그리고 4월 초 드디어 모두가 기다리던 망원경이 배송돼 4월 15일에는 온라인 미팅을 통해 블루스타즈가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이기도 했어요. 모두 의욕적으로 참여해 줬지요. 앞으로 블루스타즈가 펼칠 활약도 정말 기대돼요. 


매달 2회! 안전한 집에서 특별한 천체관측 미션을 함께하고 싶다면 지금 바로 블루스타즈와 함께하세요!

※ 자세한 문의는 02-3148-0722로 연락 바랍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1년 09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이재형 대장
  • 에디터

    박연수 기자 기자

🎓️ 진로 추천

  • 천문학
  • 물리학
  • 환경학·환경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