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핫이슈] 영어, 책상 밖에서 배우고 싶다고? 스피킹 버스 타면 가능!

 

초등학생, “영어 쓰기와 말하기가 가장 어려워”


“Excuse me, how can I get to the second floor?(실례지만, 2층에 어떻게 가나요?)”


며칠 전 한 건물의 3층에서 기자에게 외국인이 다가와 질문했습니다. 기자는 ‘쭉 가면 야외 에스컬레이터가 나오는데, 이를 타고 바깥으로 나간 뒤 오른쪽으로 돌면 보이는 문으로 들어가 다시 내부 에스컬레이터를 타고 한 층 오르면 된다’는 말을 유창한 한국어로 떠올렸어요. 그리고 이를 영어로 재배치하려고 했지만, 시간이 좀 걸렸기 때문에 “어…, 음…”이라고 시동음을 내뱉었지요. 외국인은 맘이 급했는지 제 갈 길을 찾아가고 말았어요.

 


비슷한 어려움을 겪는 사람이 기자만은 아닌가 봐요. 2018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학교 영어 교육 내실화 방안’ 보고서에서 초등학생 268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한 결과, 초등학생은 영어 수업에서 ‘쓰기’(43.8%), ‘말하기’(15.7%)가 가장 어렵다고 답했어요. 보고서는 “이해 기능보다 표현 기능이 더 어렵다고 인식한다”고 분석했지요. 또 초등학생들은 학습 방법으로 ‘영어 캠프 및 체험 프로그램’ 등과 같이 체험이나 활동 형태를 선호한다고 답했어요.


그렇지만 학교 생활을 하다보면 영어 캠프 등에 참가하는 일이 쉽지 않아요. 이런 탓에 요즘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으로 가상 영어 회화를 베울 수 있는 교육 서비스가 등장하고 있어요. 2월 25일 영어교육 전문 기업 ‘윤선생’이 초등학생의 말하기 학습을 위해 출시한 스마트폰 앱 ‘스피킹버스’도 그중 하나지요. 얼마나 도움이 될지, 함께 스피킹버스를 타고 살펴볼까요?

 

직접 타봤다! 스피킹버스

 


스피킹버스 앱을 켜자 버스와 마을 지도가 나타났어요. 지도 곳곳의 학교, 공원, 집 등에는 클릭할 수 있는 숫자들이 떠올랐지요. 그중 공원을 선택해 들어가자 ‘안나’ 선생님께 “I am good at~(나는 ~를 잘해)”이라는 표현을 배울 수 있었어요.


학습 시간이 끝나자 화면에 공원이 나왔어요. 공원 배경은 360° 이미지로 이뤄져 손가락으로 화면을 밀면 전체 풍경을 생생하게 볼 수 있었지요. 이런 360° 이미지는 360° 카메라로 촬영한 결과물이에요. 360° 카메라 속에 있는 2개 이상의 렌즈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사진을 찍고, 이를 이어 붙이면 모든 방향의 공간을 하나의 이미지에 담을 수 있지요.


공원에서는 앱 속 친구가 스포츠 시합을 제안하는 대화가 펼쳐졌어요. 예를 들어 친구가 이용자에게 달리기를 잘한다며 칭찬하면, 앞에서 배운 “I am good at~” 등의 표현을 사용해 알맞은 대답을 정확한 발음으로 소리 내어 말해야 해요. 그러면 앱이 말을 알아 듣고 빈 칸을 채워줬어요. 음성 인식 기술이 발전했다는 점이 느껴졌지요. 정답인 영어 표현을 말하면 효과음이 나오며 다음 장면으로 넘어가 마치 게임을 하는 것 같았답니다.


앱 속 친구와 대화를 하는 건 현실에서 원어민 친구를 만나는 것과 비슷했어요. 대화를 하는 동안 다양한 표현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었지요. 달리기와 농구 등 다양한 스포츠에서 이긴 상황에서는 “I am good at sports(난 스포츠를 잘해)”라고 말했어요. 그러자 시무룩해진 친구가 “Let’s play something I can win(내가 이길 수 있는 걸 해보자)”고 제안했고, 이에 “I am not good at video game(난 비디오 게임을 잘 못해)”라고 약점을 솔직하게 털어 놓았답니다.


모든 학습과 대화를 마치면, 다시 버스를 타고 또다른 장소로 이동할 수 있어요. 고양이가 사는 공원, 시험을 앞둔 채 집에 머무는 상황 등 다양했지요. 이렇게 총 80곳을 다니며 80개의 핵심 표현을 배울 수 있어요. 심화 학습을 원하면 윤선생이 발간한 도서 8권을 참고하면 되지요. 80개 장소를 모두 여행하면 다음번엔 외국인에게 길을 잘 알려줄 수 있을까요? 여러분이 직접 해보면서 판단해 주세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0년 11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이다솔 기자
  • 사진 및 도움

    윤선생
  • 일러스트

    박장규
  • 디자인

    오진희

🎓️ 진로 추천

  • 영어영문·영미학
  • 교육학
  • 언어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