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2월! 섭섭박사님이 눈 내리는 창밖을 바라보며 생각에 잠겨 계시네요.
한 해 동안 함께 해준 친구들에게 고마움을 전하기 위해, 특별한 카드를 준비하신대요! “이번에는 Nintendo Labo(닌텐도 라보)로 비밀 카드를 만들어야지!”
만들기 | 종이로 만들고 코딩으로 마무리!
벌써 12월! 거리 여기저기에 크리스마스 트리가 모습을 드러내고 있어요. 연말에 하는 일 중 하나가 친구들에게 카드 보내기예요. 한 해 동안 고마운 마음을 꼭꼭 담아 소중한 사람들에게 카드를 주는 거죠. 우선 마분지를 반으로 접어 카드를 만들어요. 눈사람, 눈송이 등 원하는 장식으로 카드를 꾸며보세요. 초록색 종이에 칼집을 내 고 카드가 접히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접어주면 입체 트리를 만들 수도 있죠! 마지막으로 Toy-Con(토이콘) 창고에서 코딩하면 캐롤을 들려주는 멜로디 카드 완성!
이해하기 | 지금까지 익힌 코딩 기능 총집합!
이번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는 지금까지 ‘만들라보’에서 다룬 라보 코딩의 총정리라고 할 수 있어요. 우선, 섭섭박사님은 조이콘이 크리스마스 카드를 인식하도록 만들기 위해 ‘IR 카 메라’ 기능을 이용했어요. 오른쪽 조이콘을 카드에 가까이 대면, IR 카메라는 크리스마스 카 드의 반사도가 높은 부분을 인식해요. 즉, 검은 마분지로 만든 크리스마스 카드에서 가장 밝은 부분인 흰 눈사람을 인식하는 거죠!
섭섭박사님은 흰 눈사람을 인식한 조이콘이 출력 노드로 신호를 보내도록 토이콘 창고에서 ‘스포이트’ 기능과 ‘AND’ 노드를 함께 사용해서 코딩했어요. 그 결과, 흰 눈사람을 인식한 IR 카메라는 조이콘의 버튼을 눌러야 신호를 출력 노드로 전달하죠. 이제 신호를 전달받은 출력 노드에서 캐롤이 나오도록 코딩할 차례예요. 이때는 출력 노드의 ‘소리가 난다’ 기능을 사용하면 돼죠. 원하는 캐롤의 계이름 순서대로 출력 노드를 만든 다음, ‘타이머’ 노드를 써서 원하는 박자에 소리가 나도록 한 거예요. 좋아하는 다른 캐롤을 넣고 싶다면 출력 노드에서 계이름을 바꿔서 넣어주면 되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