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 따라잡기] 물건의 정체는?
채윤이는 먼지가 잔뜩 쌓여 있는 물건을 조심히 내려놓았어요.
“이게 바로 그동안 이모가 말했던 게임판이지? 이 게임판을 이용하면 정말 시공간 여행을 할 수 있는 걸까?! 어디 한 번 시험해 봐야겠어!”
채윤이는 이모가 잠시 여행을 떠난 며칠 동안이 절호의 기회라고 생각했어요. 그래서 이모의 창고에 몰래 들어왔고, 드디어 그 게임판을 찾아냈지요.
“그런데 이걸 어떻게 작동시킨담?”
게임판에는 알 수 없는 글자들만 가득했어요. 말들을 움직여보려 했지만 꿈쩍도 하지 않았지요. 채윤이는 게임판에 함께 들어 있던 피젯 스피너를 집었어요. 그리고는 습관적으로 피젯 스피너를 돌렸지요. 그때였어요!
‘덜그덕!’
갑자기 게임판이 움직이면서 덜컹거리는 소리가 났어요. 그리고 게임판 위에 있던 말이 천천히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말은 칸을 따라 이동했고, 몇 개의 칸을 이동한 뒤에야 움직임을 멈췄어요.
“빅뱅을 이해하라?”
게임판 한가운데에 있던 동그란 화면에 문장이 크게 나타나더니 알 수 없는 빛이 창고를 뒤덮었어요. 채윤이는 그 빛과 함께 게임판 속으로 빨려들어갔지요.
“으아아~, 이게 도대체 어떻게 된 거지?”
꼭 감고 있던 두 눈을 뜨자 채윤이는 우주 한가운데에 도착해 있었어요!
[통합과학 넓히기] 12월 31일 밤, 인간이 나타났다?!
“이 세계는 어마어마하게 늙었고, 인류는 너무나도 어리다”
우주의 신비를 전하는 과학교양서 <;코스모스>;의 작가이자 미국의 천문학자 인 칼 세이건은 이렇게 말했어요. 빅뱅 이론에 따르면 우주의 나이는 약 138억 년이나 되거든요. 반면 인간이 지구에 나타난 뒤 지금까지 살아온 시간은 매우 짧아요. 칼 세이건은 ‘우주 달력’을 통해 우주와 생명의 탄생을 알기 쉽게 표현했어요.
우주 달력은 우주의 나이인 138억 년을 1년으로 계산해 본 달력이에요. 이 달력에서 한 달은 실제
시간으로 약 10억 년, 하루는 약 4000만 년 정도지요. 이 우주 달력에서는 1월 1일이 되는 순간 빅뱅이 일어나요. 우리가 속해 있는 은하는 5월이 되어서야 만들어지지요. 태양은 8월 31일, 지구는 9월 14일에 탄생해요. 오래 전 지구에서 번성했던 공룡은 크리스마스가 되어서야 나타난답니다.
현생 인류가 나타난 건 12월 31일, 우주 달력의 마지막 날 밤 11시 52분이에요. 이후 인간은 농사를 짓고 도시를 만들었으며, 우주를 탐험할 수 있을 정도로 진화했어요. 우리가 역사책에서 보던 많은 일들이 우주 달력에서는 12월 31일 밤 11시 59분부터 약 1분 동안 일어난 일에 불과하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