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뉴스] 낮과 밤을 마음대로 바꾸는 유리창?

미국 하버드대학교 데이빗 클라크 교수팀은 투명도를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유리창을 만들어 발표했어요.

지금까지 과학자들은 ‘전기 변색 물질’을 이용해 유리창의 투명도를 변화시키고자 연구해 왔어요. 이 물질은 평소에 투명했다가 전기를 흘려 주면 화학반응이 일어나며 색이 진해지는 화학물질이에요. 하지만 이 물질은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을 갖고 있었지요.

연구팀은 수십 나노미터(1미터의 10억 분의 1) 굵기의 은을 이용했어요. 유리창에 말랑말랑한 재질의 투명 고무를 얹고 그 위에 짧은 길이의 은 실을 뿌렸답니다. 평소엔 은 실이 너무 가늘어 유리가 투명해 보여요.

여기에 전기를 흘려 주면 은 실에 전기적 인력이 생겨 은 실끼리 서로 잡아당겨요. 이때 은 실이 투명 고무를 함께 잡아당기며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는데, 그 결과 빛이 어지럽게 반사되면서 유리가 불투명하게 변한답니다.

클라크 교수는 “이 기술은 사용하는 재료가 저렴하고, 만드는 방법이 단순하다는 장점이 있다”고 말했어요.

2016년 07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