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s.dongascience.com/uploads/article/Contents/201601/C201514N012_01.jpg)
“축축 처지는 여름에 활력이 솟아나는 음식을 추천할게! 바로 새콤달콤 맛있는 여름 대표 과일, 포도와 복숭아야. 마침 충북 옥천군에서 포도·복숭아 축제가 열린다고 하니 맛있는 축제 현장으로 달려가 볼까?
기운이 뿅~ 활력이 쓩쓩! 생겨나는 포도랑 복숭아 먹으러 옥천으로 고고~!”
포도와 복숭아
암을 막는 똑똑한 건강 과일
알알이 탱글탱글한 보랏빛 포도는 과일로 먹어도 맛있지만 주스나 잼, 건포도, 포도주 등 먹는 방법이 다양해요. 포도는 포도당과 과당 함량이 높아 피로 회복에 아주 유용한데다, 과육은 물론 포도껍질과 씨에 풍부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건강을 지켜 주는 과일로 손꼽혀요.
그 중에서도 포도씨를 씹었을 때 느껴지는 떫은맛 성분인 ‘프로안토시아니딘’과포도 껍질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이 강력한 항산화 물질로 주목받고 있어요.
프로안토시아니딘은 비타민 C의 20배나 되는 강력한 항산화력을 갖고 있어 활성 산소를 없애고 산화효소 활동을 낮추는 작용을 해요. 활성산소나 산화효소는 우리 몸 안의 세포막, DNA, 세포 구조를 손상시키고 각종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 물질이에요. 따라서 프로안토시아니딘이 이들을 없애 준다는 건 노화를 방지해 준다는 뜻이지요. 게다가 프로안토시아니딘은 면역력을 키워 주는 것으로도 나타났어요. 정말 대단하죠?
포도 껍질 속에 들어 있는 레스베라트롤 역시 많은 실험 연구를 통해 항암 효과를 가진 것으로 밝혀졌지요. 그런데 두 물질은 주로 포도씨나 껍질에 들어 있대요. 그러니 포도를 깨끗이 씻어 통째로 먹거나, 갈아서 주스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에요.
한편, 복숭아는 유방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어요.
지난해 3월 미국 워싱턴주립대학교 식품과학자들과 텍사스A&M대학교 연구소가 공동으로 쥐를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 복숭아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유방암이 다른 곳에 퍼지는 것을 막는다는 걸 발견했거든요.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포도와 복숭아, 여름 대표 과일이라 불릴 만하죠?
복숭아
제대로 알고 먹자!
장어는 여름철 보양 음식으로 손꼽혀요. 장어에는 지방이 21%, 단백질이 16%나 들어 있고, 비타민 A, E 등이 많이 들어 있거든요. 특히 장어의 지방에는 오메가3가 많이 들어 있는데, 오메가3는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지방산이에요. 장어의 단백질에도 역시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 있지요. 하지만 장이 약한 사람이라면 지방 함량이 높은 장어를 너무 많이 먹지 않도록 주의해야 돼요.
게다가 장어를 복숭아와 함께 먹으면 장이 튼튼한 사람이라도 설사를 일으킬 확률이 높아요. 그 이유는 복숭아에 들어 있는 유기산 때문이에요. 지방은 소장에서 소화효소인 ‘리파아제’에 의해 소화돼요. 복숭아에 들어 있는 유기산 역시 위에서 소화되지 않고 십이지장을 거쳐 그대로 소장에 도착하지요. 그런데 이 유기산이 알칼리성인 십이지장과 소장에 자극을 줘서, 장어의 지방이 소화되는 것을 방해해요. 그 결과 설사를 일으키기 쉬운 것이지요.
또한 복숭아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어요. 우리 몸은 박테리아나 바이러스, 기생충과 같은 외부 침입자들을 찾아 내고 제거하는 면역체계를 갖고 있어요. 그런데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기거나 면역체계가 과도하게 반응을 일으키면 알레르기 증상이 나타나요. 예를 들어 꽃가루나 복숭아의 털과 같은 물질은 해로운 물질은 아니에요. 그런데 면역체계가 이들을 해로운 것으로 인식해, 지나치게 예민한 반응을 일으키는 것이 바로 알레르기예요.
알레르기는 특별한 치료 방법이 없고, 원인이 되는 식품을 피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 방법이에요. 그러니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는 친구라면 아무리 맛있는 복숭아라도 조심해야겠지요?
![](https://images.dongascience.com/uploads/article/Contents/201601/C201514N012_02.jpg)
각양각색 다양한 품종이 한자리에!
품종 전시관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포도와 복숭아 품종을 만날 수 있어. 보랏빛 포도와 청포도밖에 몰랐던 친구라면 이름도 낯선 다양한 종류의 포도와 복숭아 품종을 보고 깜짝 놀랄걸? 맛있게 먹기만 하던 포도와 복숭아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거야.
내 손으로 포도를 따자!
실제 포도 재배 농장을 방문해 포도를 직접 수확해 볼 수도 있어. 여기서 잠깐! 맛있는 포도 따기 비법을 전수할게! 포도알들이 퍼져 있지 않고 뭉쳐지듯 모여 있는 게 맛있는 포도래. 또 맛있는 포도에는 포도알에 당분이 새어나와 굳은 하얀 가루가 묻어 있다고 하니, 이 두 가지를 잊지 마!
포도·복숭아로 맛있는 떡을!
포도와 복숭아로 떡과 케이크, 쿠키를 만들면 어떤 맛일까? 입에 넣는 순간 향긋한 포도와 복숭아 향이 그대로 전해지겠지? 과일을 재료로 다양한 음식도 만들고 포도천연 염색을 즐겨 봐. 이 외에도 도자기 만들기, 판화 찍기, 비누 꽃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 행사가 준비되어 있단다.
포도, 복숭아 보고! 시원한 물놀이도 하고!
무더운 여름, 포도와 복숭아를 맛보고 즐기느라 땀을 뻘뻘 흘렸다면 야외 물놀이장에 들러 봐. 더운 여름을 잊고 한바탕 시원한 물놀이를 즐길 수 있을 거야.
물총대첩 체험 행사도 놓치지 마! 100여 명의 인원이 편을 나눠 물총 싸움을 벌이는 동안 살수 차량이 시원하게 물을 뿌려 준대! 여름 더위는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