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뎅뎅뎅~! 시계가 종을 열 번 울렸어. 매일 밤 열 시가 되면 나, 닥터 그랜마는 남들 몰래 하는 것이 있지. 바로‘야식 먹기’야, 호호! 야식은 라면이나 햄버거가 최고지! 내 절친 뇌박사는 건강을 생각한다면 야식을 당장 끊으라고 잔소리를 해. 특히 라면이 몸에 나쁘다는 거야. 내가 라면을 좀처럼 끊을 생각을 하지 않으니까, 요즘에는 지구방위대 그랜파가 나를 보고‘먹보돼지’라고 놀리기 시작했어. 솔직히 라면보다 그 녀석의 놀리는 말투가 내 건강을 더 나쁘게 만드는 거 같아! 흠흠, 어쨌든 오늘은 라면을 만나 사연을 들어볼 거야.

라면아, 네가 건강에 안 좋다는 말이 사실이니?

안타깝지만 사실이에요. 짜면 짤수록 맛있는(?) 저는 다른 음식보다 훨씬 나트륨이 많아요. 소금이나 식품첨가물의 주요성분인 나트륨은 몸속에 물을 저장하게 만들어 혈압이 높아지게 해요. 그래서 짠 음식을 많이 먹으면 고혈압이 생길 수 있지요. 특히 저희를 일주일에 2번 이상 먹으면 고혈압에 걸릴 가능성이 68%나 높아진대요.

헉, 말도 안 돼! 그럼 라면을 싱겁게 먹으면 될까?

나트륨뿐 아니라 높은 열량도 문제예요. 저희들이나 햄버거, 감자튀김 같은 음식들은 지방이 많이 들어 있거든요. 최근 미국 텍사스주립대학교 사우스웨스턴메디컬센터의 데보라 클레그 박사 연구팀은 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동물성지방과 식물성지방, 그리고 몸에 좋은 지방으로 알려진 올리브유를 먹이는 실험을 했어요. 그 결과 몸에 좋은 기름을 먹은 쥐와 달리 다른 쥐들은 배가 찼음에도 불구하고 기름을 끊임없이 먹어댔어요. 연구팀은 지방이 뇌에 영향을 미쳐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하는 호르몬인 렙틴을 방해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어요. 결국 기름진 음식일수록 더 많이 먹게 된다는 얘기지요.

이럴 수가! 하지만 난 라면을 절대 끊을 수 없는걸!

걱정 말아요. 라면을 비교적 건강하게 먹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스프를 다 넣지 말고 반만 넣어 덜 짜게 먹어보세요. 또 파와 양파, 양배추처럼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칼륨이 풍부한 음식을 라면에 넣는 것도 좋아요. 라면을 먹을 때 우유를 마시면 나트륨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주장하는 전문가들도 있어요.

좋았어! 그런데 싱거운 라면을 먹어도 뇌박사가 자꾸 놀리면 어쩌지?

뚱뚱하다고 놀림을 받으면 더 뚱뚱해질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말해주세요. 영국 유니버시티 칼리지의 하라 잭슨 박사 연구팀이 4년간 3000명을 조사한 결과, 다른 사람에게 ‘살이 쪘다’거나 ‘뚱뚱하다’는 말을 들은 사람은 오히려 몸무게가 늘어나고 비만이 될 확률도 6배나 높아진다는 사실을 발견했어요. 연구팀은 그 이유로 놀림 때문에 생긴 스트레스를 폭식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많고, 뚱뚱한 몸매가 부끄러워 짧거나 얇은 옷을 입고 운동하는 것을 피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어요. 닥터 그랜마도 자기 몸을 생각한다면 짠 라면을 줄이고, 친구가 놀리더라도 열심히 운동해 보세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14년 19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이정아 기자
  • 진행

    조주희

🎓️ 진로 추천

  • 식품학·식품공학
  • 의학
  • 심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