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1 2020년 한국도 달에 간다

우리나라가 2020년에 달 탐사선을 쏠 계획이래요. 과학기술부는 2017년에 우주로 위성을 실어 보낼 수 있는 로켓을 개발하고, 2020년에는 달 궤도에 탐사위성을 보낼 계획이
라고 최근 발표했어요. 2025년에는 달 표면에 착륙하는 탐사선을 보낼 계획이래요. 최근 중국, 일본 등이 2020년에 우주인을 달에 보내겠다고 발표했는데 우리도 본격적으로 달
개발을 시작해 다행이에요. 과기부는 2010년 이후 3, 4년에 한 번씩 100㎏급 위성과 매년 2기 안팎의 1〜10㎏급 초소형 위성을 쏘아 올려 발사 기술을 확보한다고 해요.

 

2 지구, 지다

일본은 9월 13일 첫 달 탐사선인‘가구야’를 발사했어요. 가구야는 현재 달 궤도에 진입해 달을 돌고 있죠. 가구야에서 본 지구는 어떻게 생겼을까요? 가구야가 달 상공 100㎞에서
찍은 지구의 모습이 처음으로 공개됐어요. 지구가 달 남극 근처 지평선에서 차츰 지는 모습이죠. 마치 해가 지는 것 같죠? 푸른 지구와 황량한 잿빛의 달 표면이 묘한 대조를 이루고 있어요.

 

3 비누는 물고기 떼의 적!

비누로 손을 한 번 씻을 때마다 물고기 떼가 조금씩 줄어 들지도 몰라요. 호주 시드니대학교의 애슐리 워드 교수팀은 *환경호르몬인‘4노닐페놀’이라는 물질이 물고기가 무리 짓는 행동을 방해한다고 발표했어요. 이 물질은 비누나 살충제에 많이 쓰이는 물질이에요. 연구팀은 항상 떼를 지어 다니는 민물고기‘밴디드 킬리피시’를 4노닐페놀이 든 수조에 넣었어요. 잠시 후 물고기들이 서로 멀리 떨어져 헤엄치며 무리가 흩어졌답니다. 4노닐페놀이 물고기의 고유한 냄새를 감싸 동료들이 서로 알아보지 못하게 했기 때문이죠. 물고기를 생각해서라도 살충제 사용을 줄이고 안전한 비누를 만들어야겠어요.

*환경호르몬 : 생물의 몸에 들어가 정상적인 생리기능을 방해하고 혼란스럽게 만드는 화학물질이랍니다.


4 바퀴벌레 잡는 로봇

바퀴벌레는 어두운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사람에게 잘 발견되지 않아 퇴치하기가 쉽지 않아요. 그런데 벨기에 프리대학교의 호세 할로이 교수가 바퀴벌레를 밝은 곳으로 유인하는 로봇을 개발했어요.
할로이 교수는 바퀴벌레가 동료의 페로몬을 따라 한곳에 모이는 습성을 이용했어요. 그가 만든 로봇은 가로세로 3㎝ 크기예요. 다른 바퀴벌레를 유인하는 페로몬을 풍겨서 바퀴벌레 무리를 이끌고 밝은 곳으로 가지요. 연구팀은 이 로봇을 이용해 곤충 집단을 조종하는 대장 로봇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어요.

 

5 엄마 젖 먹으면 똑똑할까?

엄마 젖을 먹은 아이들이 더 똑똑하다는 이야기가 사실일까요? 영국 런던 킹스대학교 테리 모피트 박사팀은 모유를 먹었을 때 특정 유전자를 가진 아이들의 지능지수가 높아진다고 최근 발표했어요.
연구팀이 뉴질랜드와 영국 어린이 3200명을 조사한 결과 특정 유전자가 모유를 먹은 아이들의 지능발달에 영향을 준 것을 알아 냈어요. 이 유전자는 두 가지 형태를 가지는데 C형 유전자를 가진 아이들이 모유를 먹었을 때 평균 지능지수가 7점 높았어요. G형 유전자를 가진 아이들은 모유를 먹었지만 지능지수에 별 차이가 없었답니다. 지능지수는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유전자와 후천적으로 모유를 먹는 것 모두 관련돼 있는 셈이에요.

 

6 난자 없이 배아줄기 세포 만들었다

피부 세포를‘만능 세포’라 불리는 배아줄기세포로 만드는 데 성공했어요. 자신의 피부로 줄기세포를 만들면 소아당뇨 등 난치병을 거부반응 없이 치료하는 데 쓸 수 있어요. 특히 난자없이 배아줄기세포를 만들어 큰 주목을 받고 있어요.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제임스 톰슨 교수와 일본 교토대학교 야마나카 신야 교수님은 최근 각각 다른 방법으로 피부 세포를 배아줄기세포로 바꾸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어요. 두 연구팀은 피부 세포에 네 가지 유전자를 넣어 배아줄기세포로 바꿨어요.
그 동안 배아줄기세포를 얻으려면 난자를 이용해야 했는데 이를 놓고 비난하는 사람들이 많았어요. 그러나 이 기술은 난자가 필요 없기 때문에 윤리적인 문제를 일으키지 않아요. 또 자신과 똑같은 유전자를 가진 줄기세포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거부반응이 없어 치료 효과도 더 높답니다.

 


*배아줄기세포 : 배아는 정자와 난자가 결합한 수정란이 두 주 동안 세포분열해 만들어진 것으로 다 자라면 아기가 된다. 배아줄기세포는 배아 안에 들어 있는 만능 세포로 심장, 간, 근육 등 다양한 장기로 자란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7년 23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김상연
  • 일러스트

    김석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항공·우주공학
  • 화학·화학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