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거대한 바다 파이프가 지구를 구할까?

갈수록 심해지는 지구온난화. 이번 호에는 닥터고글도 지구온난화 때문에 남태평양의 작은 섬 투발루에 가서 황당사건을 해결하던데…. 과연 지구온난화를 해결할 방법은 없을까요? 엥? 누가 바다 속에서 손을 드네요.


왜 이렇게 긴 거예요? 혹시 손오공이 잃어버린 여의봉인가요?

왜 영국에서 손오공을 찾는 거예요? 전 영국의 제임스 러브록 박사가 최근‘네이처’라고 하는 유명과학 잡지에 소개한 바다 파이프예요. 러브록 박사는 지구가 살아 있는 유기체라는 가이아 이론을 주장한 유명한 과학자죠.


그렇군요. 그런데 키가 아주 커요.

전 길이가 100~200m, 지름은 10m예요. 맨 아래는 바다 깊숙히 내려가 있고 위에는 물에 동동 뜨는 부표가 달려 있어 바다 속에서 흔들흔들 매달려 떠 있죠. 물론 깊은 바다에 있어야겠죠?


도대체 어떤 방법으로 지구온난화를 해결하겠다는 건가요?

저는 지구의 자연 치유력을 살려 온난화를 막아요. 제가 바다 아래에 있는 영양이 풍부한 심층수를 끌어올려 바다 표면에 있는 물과 섞으면 해조류가 잘 자랄 수 있어요. 이 해조류는 지구온난화를 일으키는 이산화탄소를 많이 흡수해요.

너무 꿈같은 이야기예요. 가능성이 있는 건가요?

믿지 않는 사람도 있지만 실제로 이 계획을 실천 하는 곳도 있어요. 애트모션이라는 미국 회사는 1억 3400만 개의 파이프를 바다에 심으면 1년에 배출하는 이산화탄소의 3분의 1을 흡수할 수 있다고 보고 있어요. 올해 초부터 실험을 시작했어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7년 2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환경학·환경공학
    • 해양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