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성장기 다이어트엔 역시 운동

성장기에 있는 친구들은 다이어트를 하려고 음식을 많이 줄이면 안 돼요. 음식을 줄이다가 자칫몸이 자라는 데 필요한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성장이 나빠질 수도 있기 때문이죠. 벼룩을 잡으려다 초가삼간을 태워서는 안 되잖아요. 그래서 성장기의 다이어트에는 운동이 꼭 필요하답니다. 음식 조절로는 줄이기 힘든 에너지를 운동으로 줄이는 것이죠. 운동을 하면 몸 속에 저장되어 있는 지방이 에너지로 쓰이기 때문에 살이 빠진답니다. 물론 성장에도 도움이 되지요.
성장기 다이어트엔 운동이 꼭 필요하다는 사실! 잊지 마세요.

일산백병원 스포츠건강센터 양윤준 교수님이 알려주는 운동, 왜 필요할까?

운동은 다이어트에만 필요한 것이 아닙니다. 성장기에 운동은 꼭 필요하지요. 왜 운동이 필요한
지 알고 나면 절로 운동이 하고 싶어질 거예요.


 
성장호르몬이 쑥쑥!

뼈와 근육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방 분해와 단백질 합성을 도와주는 성장호르몬. 성장호르몬은 잠을 자는 동안에 많이 분비되지만 운동 중에도 나옵니다. 꾸준히 운동을 하면 평상시에도 몸속 성장호르몬의 농도가 높아져요. 또한 운동은 성장판을 자극해 키가 크도록 합니다.

단단하고 튼튼한 몸

운동을 하면 왜 튼튼해질까요? 운동을 하면 뼈가 무척 단단해집니다. 칼슘을 따로 먹는 것보다 운동을 하는 것이 뼈를 더 단단하게 하지요. 또한 적절한 운동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 병에 잘 걸리지 않게 해 준답니다.

공부도 더 잘 된다고?

운동을 할 때 뇌는 다양한 자극을 받습니다. 이런 자극이 집중력을 높여 주지요. 높은 집중력은 공부를 잘 하게 해 준답니다. 뇌도 더욱 발달하지요.그러니 공부한다는 핑계로 운동을 안해선 안 되겠죠? 또한 친구들과 함께 뛰노는 운동은 스트레스를 풀어 주고 사회성도 길러 주어 건강한 마음을 갖게 해 줍니다.

어떤 운동을 할까?

성장기에 꼭 필요한 운동. 어떤 운동을, 어떻게, 얼마나 해야 할까요? 무척 복잡할 것 같죠? 하지만 알고 보면 정말 쉽답니다. 함께 해 보아요.

어떤 운동이든 좋아!

살을 빼려면 이런 운동을 해라, 몇 시간을 어떻게 해라, 말들이 많죠? 물론 이런 운동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복잡해서 운동을 하기 전부터 왠지 거부감이 들지요. 쉽고 간단하게 운동하는 방법을 알려 드릴게요. 운동은 어떤 것이라도 좋답니다. 얼마나 오래,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중요하지 않아요. 자신이 가장 하고 싶은 운동을 하세요. 종목을 자주 바꿔도 상관없어요.
한 가지 주의할 점! 어쩌다 생각날 때 가끔 하는 것이 아니라 생활 속에서 자주 운동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거예요. 또한 운동을 하지 않을 때도 가만히 앉아 있지 말고 자주 움직이세요. 심부름도 좋고 산책도 좋답니다.
 


운동할 때 주의할 점

● 반드시 운동 전 후에 스트레칭과 준비 운동, 정리 운동을 10분씩 해서 다치는 것을 예방하세요. 준비 운동과 정리 운동은 원래 하는 운동의 절반 정도로 힘이 들게 움직여 주면 됩니다.
● 밥을 먹고 바로 운동하지 말고 1시간 뒤에 하세요.
● 운동을 하는 중간 중간에 한 컵 정도의 물을 자주 마시세요. 물을 마시지 않으면 탈수현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 알맞은 옷을 입고 운동하세요. 특히 겨울철에는 머리와 손, 발을 따뜻하게 보호하고 운동해야 합니다.

운동에 관한 오해를 풀어 주마!

운동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상식들이 많아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근력 운동을 하면 키가 안 큰다?

팔 굽혀펴기나 아령 운동 등 근육을 키우는 근력 운동을 하면 키가 크지 않는다는 말이 있어요. 무거운 역기를 드는 역도 선수들은 키가 작으니까 근력 운동을 하면 키가 크지 않는다고 오해하곤 하지요. 하지만 이것은 사실이 아니랍니다. 역도 선수들은 작은 키가 역도에 더 유리하기 때문이지 근력 운동을 많이 해서 키가 작은 것은 아니에요.
간혹 근력 운동이 성장판을 다치게 한다는 말도 있어요. 하지만 성장판이 다칠 정도라면 뼈가 부러질 만큼 강한 운동을 했을 때랍니다. 적당한 근력 운동은 꼭 필요합니다.
근육이 많으면 키가 크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지요. 이것도 사실이 아니에요. 근육의 양과 키는 상관이 없습니다. 또한 초등학생은 남성 호르몬이 부족하기 때문에 근육이 잘 생기지 않는답니다.

운동을 하면 더 많이 먹게 된다?

운동을 했더니 평상시보다 더 배가 고파서 많이 먹게 되고 다이어트에 도움도 되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있죠? 이것도 운동에 대한 오해랍니다. 운동을 한다고 해서 배가 더 고파지는 것은 아니에요. 사람마다 정도는 다르지만 일반적인 운동을 한 시간 이내로 하는 것은 식욕과 별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흥분을 시키는 운동을 하면 흥분 관련 호르몬이 많이 나와 혈액 속에 포도당이 늘어납니다. 운동을 멈추면 혈액 속의 포도당 수치가 내려가서 배고픔을 느낄 수 있지요.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위해 몸속의 지방을 없애려면 30분 이상 운동을 해야 한다고 하지요? 하지만 운동은 짧든 길든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짧게하는 운동도 길게 하는 운동도 모두 에너지를 소비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지요. 짧은 운동과 긴 운동을 비교하면 긴 운동이 더 좋아요.

이 운동은 이만큼~

오늘 한 운동으로 에너지를 얼마만큼 썼는지 궁금하죠? 운동에 따라 얼마만큼의 에너지가 쓰이고 또 어디에 좋은지 알려 줄게요.

● 줄넘기 30분 210㎉ = 호빵 1개

줄넘기는 좁은 공간에서 줄만 있으면 할 수 있지요. 온몸을 고루 움직이는 운동으로 심폐 지구력을 높여 주고 민첩성, 순발력, 유연성을 길러 줍니다.

● 자전거 타기 30분 168 ㎉ = 초콜릿 우유 1컵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는 운동. 심폐 지구력은 물론 다리의 근력과 근지구력을 높여 성장발달을 도와 줍니다.

● 달리기 30분 168㎉ = 생과일 오렌지 주스 1잔(무설탕)

특별한 기술이나 도구가 필요 없어요. 심장과 허파에 적당한 자극을 주어 심폐 지구력을 높여 주지요.

● 수영 30분 189㎉ = 삼각김밥 1개

온몸을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를 고르게 발달시켜 줍니다. 또한 물 속에서 움직이면 땅에서보다 더 많은 에너지가 쓰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아요.

● 배드민턴 30분 147㎉ = 귤 3개

가족과 함께 지루하지 않게 할 수 있는 운동으로, 다칠 위험도 거의 없습니다. 배드민턴은 빠르게 오가는 셔틀콕을 쳐야 하므로 민첩성과 순발력을 키워 줍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6년 22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현수랑 기자

🎓️ 진로 추천

  • 체육
  • 생명과학·생명공학
  • 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