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호킹이 연구하는 최신 막 우주론

우주는 얇은 막 속에 있다

우리 우주가 4차원 막은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마저도 이 막을 빠져 나갈수 없다.그래서 막 바깥에 있는 나머지 차원은 관측되지 않는다.다만 중력파를 통해 막 위의 우주에서 나머지 차원으로 에너지가 새나갈 가능성은 있다.우리 우주가 4차원 막은 엄청난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빛마저도 이 막을 빠져 나갈수 없다.그래서 막 바깥에 있는 나머지 차원은 관측되지 않는다.다만 중력파를 통해 막 위의 우주에서 나머지 차원으로 에너지가 새나갈 가능성은 있다.

혁명적인 물리학이론으로 부각되고 있는 엠(M)이론을 우주 연구에 응용해 천체물리학계의 최신 가설로 떠오른 '막(膜)우주론'.호킹 교수가 최근 연구에 열중하고 있는 주제다.이해를 돕기 위해 먼저 M이론의 원류인 끈 이론을 소개하고 막 우주론의 핵심 내용을 정리한다.자연계의 4가지 힘(강력, 전자기력, 약력, 중력)을 통합적으로 설명할 수 있는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