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 Issue]왜소행성 세레스, 혜성처럼 행동한다

소행성대에 위치한 왜소행성 세레스에서 최근 혜성의 특징이 발견돼 과학자들이 일대 혼란에 빠졌다. 미국항공우주국(NASA)의 던(Dawn) 탐사선은 2015년 3월 세레스에서 주위보다 밝게 빛나는 부분을 130군데 이상 발견했다. 독일 막스플랑크연구소 연구팀은 이 밝은 부분을 분석한 결과 ‘소금기가 있는 얼음’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같은 해 12월 9일 ‘네이처’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물질 구성으로 봤을 때 세레스는 소행성이 아닌 혜성에 가깝다는 결론을 내렸다. 세레스는 소행성대에 있지만 지름이 950km나 돼 2006년부터 명왕성과 같은 왜소행성으로 지위를 올렸다. 그런데 여기에 혜성의 특징까지 드러나면서 기존 분류체계에 혼란을 일으키고 있다. 미국의 과학저널 ‘뉴사이언티스트’는 “행성과 혜성, 소행성을 나누는 우리의 기준이 너무 단순하다”고 지적했다.

2016년 01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