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숙 입학사정관을 비롯한 입학사정관들은 시간을 쪼개 연중 워크샵을 연다. 거기다 일일이 지원자의 학교를 찾아 면접하는 KAIST의 독특한 ‘방문면접’까지, 우수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하고 있다.
학업 성취도는 기본, 다른 사람과 어울려 탐구하라
KAIST에서는 어떤 학생을 뽑고 싶습니까.
“수업만 열심히 듣고 졸업 후 그냥 취업을 하겠다는 학생보다는 연구를 하고 싶은 마음과 새로운 것에 대한 갈증을 갖고 지속적으로 연구를 할 수 있는 학생을 원합니다. KAIST는 학부 때부터 연구를 합니다. 이런 탐구역량과 다른 사람과 함께 연구할 수 있는 대인 역량, 어떤 시련에도 오뚝이처럼 일어날 수 있는 내적 역량도 있어야 하죠.
KAIST에는 학교장 추천 전형, 일반 전형, 외국고 전형 등 여러 전형이 있습니다. 탐구 역량과 대인 역량, 내적 역량, 영재성을 모든 전형과 단계에서 봅니다.
한 가지 더, 기본적으로 학업 성취도가 높아야 합니다. 흔히 입학사정관제라고 하면 공부를 좀 못해도 된다고 오해를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수준 높은 KAIST의 강의나 연구를 못 따라가면 학생이 행복할 수 없습니다.”
1차 전형의 방문면접과 심층면접을 설명해 주세요.
“1차 전형의 방문면접은 지원자의 학교를 찾아가 학교장, 담임교사를 만나 해당 학생에 대해 묻고, 학생을 약 40분동안 만납니다. 미리 지원서류를 꼼꼼히 보고 궁금한 것을 묻습니다. 지원자의 환경과 특성에 따라 질문이 다릅니다.
2단계 집단면접에서는 말의 논리를 중요하게 봅니다. 짧게 말해도 초점과 논리가 명확해야죠. 협력해서 연구하고, 연구결과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것도 중요하니까요. 집단면접에서는 대인 역량도 잘 드러납니다.”
장시간 지켜본 교사의견서가 중요
지난 해 신입생 중 기억에 남는 학생은 어떤 학생인가요.
“먼저 말해 둘 것이 있습니다. 다수 다단계 평가 방식이기 때문에 한 사람의 입학사정관이 좋은 평가를 했다고 합격을 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방문면접한 학생 중 특별히 기억나는 학생은 전교 1, 2등으로 학업성취도가 매우 높았습니다. KAIST지원자임을 생각하면 그리 인상적인 성취도가 아닌데도 좋은 평가를 받은 이유는 학생 스스로 자신의 부족한 점을 개선하려고 다양한 노력을 했기 때문입니다. 현재 이 학생은 학업은 물론 힙합 댄스 동아리에서 즐겁게 생활합니다.
2차 전형 합격생 중 기억에 남는 학생은 보통의 경우라면 합격할 수 없을 정도로 내신이 낮았습니다. 그러나 교사가 작성한 감동적인 의견서를 통해 교사의 진심어린 목소리를 들었고 지원자의 잠재력을 봤습니다. 이 학생은 현재 KAIST에서 최상위권의 성적을 받고 있죠.
교사의견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교사들에게 조언을 한다면 어떤 것이 있나요.
“교사의 과중한 업무는 잘 알고 있지만, 학생을 오래 지켜본 교사의 의견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기 때문에 요구합니다. 학생을 볼 때마다 메모를 해서 구체적으로 써주세요. 그리고 평가 체크리스트는 반드시 변별력 있게 체크를 해야 합니다. KAIST는 교사 의견을 데이터베이스화 해서 관리합니다. 최고점만 계속 주면 신뢰도가 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