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3월 일본에서 대규모의 지진이 일어나 후쿠시마에 있는 원자력발전소에서 방사능이 유출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주변국인 우리나라도 동정심과 안타까움을 넘어 두려움을 느끼고 있다. 방사능을 둘러싼 막연한 공포감에 대해 한번 살펴보도록 하자.

Q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라.

1) [난이도 하] 제시문 (가)의 신문기사에 나타난 사회적 현상은 체내에서 생산하는 특정 호르몬과 관련이 있다. 이 호르몬에 대해 설명하고 방사성 요오드가 체내에 유입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이야기하시오.

2) [난이도 중] 만약 어떤 사람이 2012년에 다운증후군인 아들을 출산한 후 그 원인이 일본에서 발생한 원전사고 때문이라고 주장한다면 이 주장이 타당한지 생물학적으로 설명하시오.

3) [난이도 상] 방사능에 노출되지 않은 조건이라고 할지라도 체내에서는 반응성이 큰 화합물이 생겨서 DNA에 손상을 일으킨다. 세포내의 DNA는 수시로 절단이 일어나지만 세포내의 수선기구가 작동해서 다시 잘려진 조각들을 연결하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나타나지 않는 것이다. 제시문 (다)에 주어진 염색체 돌연변이 중에서 결실, 중복, 전좌, 역위 등은 이러한 수선이 정확하게 작동하지 못할 경우에 일어난다. 예를 들어 역위는 한 염색체 내에서 두 곳이 절단되고 절단된 조각이 다시 연결될 때 거꾸로 연결되면 나타난다. 이 사실을 참고해 “세포내에서 특정 염색체의 중복이 일어나면 결실 또한 나타난다”는 것이 무슨 말인지 설명하시오.

2011년 05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