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Q 대학교 퍼즐 연구 동아리에 신입회원들이 들어왔습니다. 선배들은 신입생들을 환영하는 의미에서 학년 맞추기 게임을 기획했습니다.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2학년 현역은 항상 거짓을 말합니다. ② 2학년 예비역은 항상 진실을 말합니다.
③ 4학년 현역은 항상 진실을 말합니다. ④ 4학년 예비역은 항상 거짓을 말합니다.
⑤ 3학년 현역은 예비역이 1명 이상 있으면 진실을 말하고, 그렇지 않을 때는 거짓을 말합니다.
⑥ 3학년 예비역은 현역이 1명 이상 있으면 거짓을 말하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진실을 말합니다.

그럼 문제를 보고 선배들이 몇 학년인지, 예비역인지 현역인지를 맞춰 보세요.

문제 1) 혼자서 다음과 같이 말한 사람은 현역일까요? 예비역 일까요?
“나는 2학년 이거나 3학년이다.”

문제 2) A와 B의 학년과 현역인지 예비역인지를 맞춰보세요.
A : ① B는 예비역이다. ② B는 4학년이다.
③ 나는 3학년이다. ④ 우리 둘 중 한 명은 예비역, 한 명은 현역이다.
B : ① A는 3학년이 아니다. ② 나는 예비역이 아니다.
③ 우리 둘 중 한 명은 2학년이다. ④ A는 예비역이다,

A

1번 정답: 예비역 보기와 같은 말을 할 수 있는 사람은 2학년 예비역, 3학년 예비역, 4학년 예비역뿐이다. 따라서 말을 한 사람은 예비역이 된다.

2번 정답: A는 3학년 현역, B는 4학년 예비역 A, B가 모두 진실이거나 거짓인 경우에는 A-③, B-① 때문에 모순이 발생한다. 둘 중 한 명만 진실인 경우를 표로 만들면 다음과 같다.



이달의 퍼즐

다음 문장을 보고 A, B, C 세 선배들이 각각 몇 학년인지, 예비역인지 현역인지를 맞춰 보세요.
A : ① B는 C를 현역이라고 말했다. ② 나는 4학년이다. ③ B는 예비역이다.
B : ① A는 C를 현역이라고 말했다. ② A는 2학년이다. ③ 나는 3학년이다.
C : ① A가 B는 예비역이라고 말했다. ② 나는 4학년이다. ③ A는 예비역이다.

정답을 아시는 분은 yhlee@donga.com으로 6월 15일까지 연락처와 선물수령주소를 함께 적어 보내주세요. 정답을 맞힌 독자 중 추첨을 통해 당첨된 6분께 ‘멘사 퍼즐’(보누스 펴냄) 시리즈 3권을 드립니다. 지난호 당첨자 명단은 과학동아 182쪽에 있습니다.

지난 호 정답

정답: A, G
A, G를 제외한 나머지 도형들은 하나의 큐브를 회전시킨 것이다.
A, G가 같은 큐브가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이 바뀌어야 한다.

A









G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9년 06월 과학동아 정보

  • 멘사코리아 퍼즐위원회 기자

🎓️ 진로 추천

  • 수학
  • 컴퓨터공학
  • 심리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