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 저는 경영학에 관심이 있지만 직접 경영학을 배우기 보다는 이를 응용해 컨설팅 관련 일을 해보고 싶습니다. 저처럼 문과적 성향을 가진 이과계열 학생이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어떤 쪽이 있을까요?
A 이과에서 가장 문과적인 특성을 가진 학문이라면 산업공학을 들 수 있습니다. 산업공학은 확률, 통계, 컴퓨터 시뮬레이션 등의 이공계열 지식뿐 아니라 인지심리학, 문화학, 사회학, 정신분석학 등 인문학 지식도 많이 요구합니다. 깊이보다 넓이 있는 공부를, 이론보다는 실제 적용을 추구하는 학생에게 잘 맞는다고 할 수 있죠. 산업공학은 개설된 학과명에 따라 ‘산업공학과’ ‘산업경영공학과’ ‘산업시스템공학과’ ‘산업정보공학과’ ‘산업정보시스템공학과’ ‘경영공학과’ ‘IT경영공학과’ 등으로 불립니다. 전공자 가운데 다수가 경영 컨설턴트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경영 컨설팅은 기업을 경영할 때 나타난 문제점을 분석해 효율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주는 일입니다. 통계를 보면 문과에서는 경영학 및 경제학 전공자들이, 이과에서는 산업공학 전공자들이 많이 진출하고 있습니다. 물론 컨설팅을 하려면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특정 학과를 전공했다고 유리한 것은 아닙니다. 회사가 원하는 능력과 소양을 지니기 위해 입사 후 MBA(경영학 석사) 과정을 이수하기도 합니다.
경영 컨설턴트는 크게 ‘전략’(Strategy), ‘운영’(Operation), ‘정보기술’(IT) 컨설팅으로 나뉩니다. 전략 컨설팅은 기업에게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거나 신규 사업 추진 및 사업 정리 가 필요할 때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돕는 일을 담당합니다. 운영 컨설팅은 기업 내부의 문제점을 개선해 기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자문하는 일을 합니다. 정보기술 컨설팅은 최근에 활발해진 분야입니다. 과거에는 개발자나 프로그래머의 경험을 바탕으로 정보시스템을 구축했지만 최근에는 기술과 산업이 급변하면서 정보시스템을 전문적으로 분석하고 방향을 제시하는 일이 중요해졌습니다. 이처럼 경영 컨설팅 안에서도 다양한 분야가 있고 관심과 적성에 맞게 전문성을 갖출 수 있으며 전산 분야 같이 이과계열 학생에게 유리한 분야가 있으므로 이과계열 학생이 경영 컨설팅 분야로 진출하는 데 큰 무리는 없다고 판단됩니다.
정보기술 컨설턴트의 업무를 살펴보면 크게 ‘IT 기술 구현’과 ‘비즈니스전략 구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IT 기술 구현은 활용하기 쉽고 안정적인 시스템을 개발하는 업무를 말하고, 비즈니스전략 구현은 기업에 맞는 IT 기술을 적용해 현재 기업의 비즈니스 현황, 각 업무의 프로세스, 전략체계 등을 진단하는 업무를 말합니다.
정보기술 컨설팅은 기업들 사이에 연결된 정보의 흐름을 파악하고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시스템 구조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시스템개발, 네트워크, 정보보안, 경영 등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학부 재학시절부터 관련 세미나나 인턴사원 등의 경력을 쌓는 것이 매우 중요하죠. 아무런 경험이 없이 바로 정보기술 컨설턴트로 활동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많은 실력과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려면 석사 이상의 교육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분야에서 어느 정도 경력을 쌓고 경영 지식을 더하면 효율적으로 시스템 구축하고 기획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IT직종의 관련 분야에서 수 년 동안 경력을 쌓은 뒤 정보기술 컨설턴트로 직종을 전환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경영 컨설팅에서는 다양한 기술과 경험, 체계적인 방법론을 통해 구현할 줄 아는 능력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분야를 지망하고 있는 만큼 끊임없이 자기계발 하면서 자신만의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기술 컨설턴트라고 해서 정보통신 기술에만 비중을 두지 말고 비즈니스 컨설팅을 할 수 있는 기획력을 갖추고 컨설팅 안에서도 다양한 분야를 접목시킬 줄 아는 능력을 키워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학생을 위한 Tip 경영 컨설턴트는 이런 학생에게 어울려요!
● 성격 : 불규칙한 생활을 잘 견디고, 대인관계가 원활하며, 스트레스를 잘 받지 않는 사람
-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고객들은 짧은 기간 내에 많은 성과를 원하기 때문에 늦게까지 일하는 경우가 많아 불규칙적인 생활을 하기 쉽습니다.
- 고객을 상대하는 업무이다 보니 정보기술이나 업무분석도 중요하지만 고객과의 관계를 유지하는 부분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 무리한 요구를 하거나, 잦은 불만을 표출하는 고객에게서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많은 문서 작업을 하다 보면 시간에 쫓기게 돼 부담을 느낄 수 있습니다.
● 흥미 :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일을 좋아하는 사람
- 경영 컨설팅은 수 개월 혹은 수 년 단위로 고객이 바뀌고, 업무 환경과 사업 내용이 다른 회사들을 상대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새로운 고객과 일에 빨리 적응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 능력 : 논리적인 사고력과 어학 실력
- 가장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연동 시스템과 관리 방법을 찾는 일이 중요하므로 시스템 전반에 대한 넓고 깊은 이해력이 요구되며, 광범위하고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 외국에서 일하거나 국제적인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될 기회가 많기 때문에 어학 공부를 꾸준히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