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암으로 탄소나노튜브 싸게 만든다

탄소나노튜브는 탄소 원자가 연결된 수 나노미터(nm, 1nm=10억분의 1m) 크기의 대롱이다. 강도와 전기전도성이 뛰어나 꿈의 신소재로 불리지만 대량으로 합성하려면 많은 돈이 든다. 그러나 이제 싼 가격에 많은 양을 만들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독일 프리츠 하버 연구소의 수 당성 박사팀은 에트나 화산의 용암을 이용해 탄소나노튜브를 대량으로 합성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국제 화학계 유력지인 ‘안게반테 케미’(Angewandte Chemie) 온라인판 1월 30일자에 발표했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에 있는 에트나 화산은 유럽에서 가장 큰 활화산이다.

연구팀은 용암이 산화철을 많이 포함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산화철은 탄소나노튜브 합성 과정에서 촉매 역할을 한다. 또한 구멍이 많아 표면적이 넓은 용암의 겉면에 합성된 탄소나노튜브가 잘 붙는다. 용암은 탄소나노튜브라는 모가 자라는 모판 인 셈이다.

연구팀은 에트나 화산의 용암을 잘게 부순 다음 수소와 함께 700℃로 가열했다. 여기에 에틸렌 가스를 첨가하자 산화철이 촉매로 작용해 에틸렌 가스가 탄소로 분해됐다. 분해된 탄소는 용암 표면에 붙어 대롱 형태로 합성됐다. 수 박사는 “용암을 이용하면 촉매를 만드는데 돈이 들지 않아 경제적”이라며 “메탄이 많은 화산 가스와 용암이 만나 자연히 생긴 탄소나노튜브도 많을 것”이라고 밝혔다.

화산 가스를 뿜어 올리는 에트나 화산. 화산은 탄소나노튜브를 만드는 ‘공장’일지도 모른다.

2007년 03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