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올해의 Ig 노벨상 발표

타조의 그릇된 사랑 연구

미국 과학기술계의 딴지일보격인 ‘있을 법하지 않은 연구 연보’(Annals of Improbable Research)는 10월 3일 ‘다시 할 수도 없고 해서도 안될’ 기발한 연구나 업적을 수상하는 올해의 Ig 노벨상을 발표했다.

생물학상은 영국에서 사육한 타조가 짝짓기에 실패한 원인을 밝힌 세인트앤드류대 찰스 팩스턴 교수에게 수여됐다. 1990년대 영국에서 시작된 타조 사육은 어쩐 일인지 번식에 계속 실패했다. 과학자들은 최근 그 원인이 타조 수컷이 상대로 암컷 타조가 아니라 사람을 골랐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밝혀냈다. 타조가 사람 손에 길러지면서 사람을 같은 타조로 여기게 된 것이다. 아쉽게도 추가 연구가 시작되기 전에 이미 영국의 타조 사육산업이 문을 닫아버렸다.

의학상 수상자는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의 크리스 맥마누스 교수. 그는 이탈리아에서의 휴가중 18세기의 역사학자들이 남성 조각상의 음낭은 항상 왼쪽이 더 크며, 자연상태에서도 그렇다고 주장한 것에 주목했다. 맥마누스 교수가 해부학적으로 정교한 1백7개의 조각상을 조사한 결과 역사학자들의 말대로였다. 그러나 실제 남성은 대부분 오른쪽 음낭이 큰 것으로 드러났다. 이 연구는 1976년 ‘네이처’에 발표됐다.

한편 인도 케랄라 농대의 카노스 스리쿠마르 교수는 코끼리의 신체 일부만을 측정해 몸 전체의 표면적을 계산할 수 있는 수학적 방법을 개발해내 수학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이밖에 Ig 노벨상 선정위원회는 개 짖는 소리를 번역해주는 전자기기를 개발한 일본 연구진에게 평화상, 맥주 거품이 지수함수적 감쇠법칙을 따른다는 것을 밝힌 독일 뮌헨대 아른트 레이케 교수에게 물리학상을 수여했다.
 

올해의 Ig 노벨상 의학상은 남성 조각상들의 음낭 크기 연 구에 수여됐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2년 11월 과학동아 정보

  • 동아사이언스 편집부

🎓️ 진로 추천

  • 생명과학·생명공학
  • 의학
  • 수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