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와 참고서는 없다 .이것은 실전이다. 어느 분야보다 경쟁이 심한 최첨단 전기전자공학 분야에서 살아남기 위해선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노력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독수리새끼를 기르듯 강훈련시키는 프로젝트 랩에 대해 알아보자.
올 봄 처음 신설한 프로젝트 랩(Project Lab)을 수강했던 전지전자공학과 4학년 이지웅군의 소감을 먼저 옮겨본다.
프로젝트 랩에서 제시한 50여개에 이르는 연구과제 목록을 받고서 큰 충격을 받았다. "아니, 이렇게 어려운 것을 학부 4학년 생더러 하란 말인가? 과학기술원 전자과 교수들은 아무래도 너무하는 것 같다. 학생들을 모두 매칸더V나 마징가Z쯤으로 알고 있다니…. 흑."
배경지식이 없어 감당하기 어려운 주제들이 주는 공포속에서 자의 반 타의 반으로 주제를 선정했다. 처음에는 프로젝트 랩을 난이도가Ⅰ,Ⅱ,Ⅲ,Ⅳ로 높아지는 전자공학 실험의 연장선에 있는 실험의 일종이라고 생각했다. 그러나 정작 다가섰을 때 프로젝트 랩은 기존 실험에서 느껴보지 못한 색다른 매력이 있었다. 그 매력이 다름아닌 프로젝트 랩만이 요구하는 창의성.
프로젝트 랩은 요리책을 따라가듯 이미 정석화된 실험과정을 밟아가는 것이 아니다. 교수도 조교도 선배들도 해답을 갖고 있지 않은 문제를 향해 새롭게 도전해야 한다. 전취적으로 사고하고 몸으로 부딪쳐야 하는 자신의 창의적인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1주일에 3일 밤을 꼬박 세우며 실험장비와 책, 그리고 자신과 씨름했던 프로젝트 랩. 문제들이 해결될 기미가 보이지 않을 떄마다 껶는 고통. 그러나 그런 순간들을 이겨내고 해결책을 찾았을 때의 기쁨이란 이루 말할 수 없었다. 프로젝트 랩에 뛰어든 이지웅군의 심경은 충분히 이해하고도 남음이 있다.
창의력을 살린 산교육
현재의 공학교육은 마치 소방용 호스에 입을 대고 콸콸 쏟아지느 물을 마시려는 것과 흡사하다. 인류가 축적한 방대한 과학기술 지식을 한정된 시간에 모두 배우는 것은 무리다. 어쩌면 지식의 축적이나 이해보다 이를 응용하고 구현하는 것이 산업사회와 인류복지에 이바지할 수 있지 않을까. 그래서 한국과학기술원 전기전자공학과에서는 설계위주의 창의적 교육인 프로젝트 랩(Project lab)이란 과목을 올 봄부터 개설했다.
프로젝트 랩은 학부 4학년들을 위해 마련한 과제연구 과목이다. 전자공학 분야의 기술자로서 산경험을 쌓고 자질과 협동심을 키우는데 그 목적이 있다. 자신의 능력과 주어진 환경에 맞는 프로젝트 과제를 선정해 뜻이 맞는 친구들과 함께 협력연구를 수해함으로써 설정한 목표를 이루는 일이야말로 산교육이라고 본다.
프로젝트 랩은 우선 희망분야가 같은 학생들이 2-3인씩 조를 짜면서 시작된다. 그 다음으로 동료와 의논해 연구하고 싶은 과제를 정한다. 과제는 독창적인 것도 좋고 미리 대학원 연구실에서 마련한 과제 목록에서 선택해도 된다. 과제가 선정되면 학교에서는 실험을 수행할 수 있도록 연구실을 배정한다.
학생들이 제출해야 할 첫번째 숙제는 프로젝트 계획서를 만드는 일이다. 프로젝트 계획서에는 프로젝트 제목, 연구조원 등을 비롯, 연구 개요, 연구 내용, 주별 진행계획, 소요 장비와 부품, 예상 비용, 개인별역할 분담, 참고 문헌 등을 적는다. 프로젝트 계획서가 완성되면 발표회를 통해 다른 학생들의 의견을 구한다. 연구는 주별 진행계획에 따라 이뤄지고 연구가 마무리되면 결과를 직접 시연해 보임으로써 프로젝트 랩은 완성된다. 물론 최종 보고서를 만드는 일도 중요하다.
교과서나 자습서가 없는 연구
프로젝트 랩에 참여한 학생들에게 교과서나 자습서는 없다. 본인이 아는 지식을 먼저 총동원해야 한다. 또 각종 참고 문헌, 부품 규격서, 매뉴얼 등을 섭렵한 후 부족한 것은 선배나 조교에게 물어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노력과 고통을 감수해내야 한다. 학생들 전체가 모이는 때는 연구 계획서, 중간 보고서, 최종보고서를 발표할 때다. 이때 학생들은 자기가 수행한 연구를 청중 앞에서 발표해 보는 기회와 다른 학생들이 수행한 과제를 듣고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처음으로 한학기 동안 수행된 프로젝트 랩에서 학생들은 많은 고생을 했다. 정석이 없는 프로젝트 랩, 뜻이 맞는 짝과 더불어 과제를 선정하고 설계, 실험 구현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학생들은 많은 땀과 눈물을 흘린다. 그러나 프로젝트 랩이 끝나면 무엇인가 유익한 것을 만들었다는 흐뭇함과 무엇이든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는다. 프로젝트 랩은 문제를 해결하면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하는 방법을 터득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