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 1백20대의 환등기가 마이크로 프로세서를 통해‥
지난 16일 '세계 에너지 회의' 개막식이 거행된 한국전력공사의 대강당에선 색다른 시청각 영상매체가 선보여 눈길을 끌었다. 가로16.3 m 세로5.7 m 의 대형 스크린에24대의 슬라이드 프로젝터 (환등기)를 동원. 수백 컷의 다양한 화면과 입체음향을 조합해 극적인 영상효과를 연출해 낸 것. 이 장치는 흔히 '멀티비전'으로 불리우는 것으로 원래는 '멀티미디어'(Multimedia)또는 '멀티스크린'(Mutiscreen)이라는 영상홍보매체이다.
섬세한 표현력에 특수효과도
멀티비전은 쉽게 말해 여러대의 슬라이드를 동시에 작동시켜 여러가지 독특한 영상효과를 내는 장치이다. 적게는 3대에서 1백20대까지의 프로젝터가 이용되며, 이들의 제어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통해 이루어진다.
(그림)은 한전 대강당에 설치된 멀티비전 시스팀의 개념도.(p.54) 먼저 '디졸브 모듈'(Computeriged Dissolve Module)의 마이크로프로세서가 사전에 입력된대로 화면의 전환 또는 분할명령을 내리면'도브X'(Dove-X)가 각각의 프로젝터의 렌즈 전후진과 스위치의 온·오프를 제어한다. 24대의 슬라이드 프로젝터는 이 명령을 받아 일부 또는 전부가 주어진 시간동안 정해진 화면을 내보내 각종 영상효과를 연출해 내는 것이다. 프로젝터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과 비슷하지만, 근거리에서 화면의 왜곡을 방지하기 위한 키스토퍼 방지 렌즈를 채용하고 있다.
멀티비전이 영화나 비디오 등 다른 홍보매체와 근본적으로 다른 점은 정지화상이란것. 영화는 1초에 24컷의 화면이 스크린에 연속적으로 나타나 눈의 잔상에 의해 실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고, TV는 1초에 30회 브라운관에 5백25개의 주사선이 화면을 이룬다. 따라서 다른 연속화면보다 슬라이드 화면은 핵심적인 장면을 짧은 시간동안 많이 보여줄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또한 화질도 다른 매체에 비해 선명한 편이다. 화질의 선명도를 나타내는 화면의 입자수가 영화필름이 2백만개, TV가 32만개인데 비해 35mm슬라이드의 경우 5백40만개나 되기 때문에 섬세한 표현력이 영화나 TV에 비해 월등이다.
멀티비전은 다른 시청각 매체가 따를 수 없는 특수효과를 내기도 한다. 영화나 비디오의 경우 가로 세로의 비율이3:4로 국한돼 있는 반면 멀티비전은 스크린의 형태에 따라 거대한 화면을 이미지 사이즈에 맞도록 자유자재로 구성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화면을 필요에 따라 수십개로 분할하거나 한 개의 화면에 다른 영상을 겹쳐 특수효과를 내는것도 가능하다.
예컨대 헬기가 여러 장면을 배경으로 날아가게 하거나 오랜시간이 걸리는 연속촬영 몇 컷의 장면으로 처리하는 기법은 영화 촬영으로는 내기 힘든 효과다.
기업 홍보와 문화행사에 활용
멀티비전이 처음 등장한 것은 19세기 말 산업박람회. 당시는 2개의 프로젝터를 사용한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70년대에 들어와 광학기술의 향상과 컴퓨터의 도입에 힘입어 점차 복잡하고 극적인 효과를 낼 수 있게 되었으며, 활용분야를 넓히게 되었다. 멀티비전은 현재 세계 각국에서 기업의 PR, 새로운 상품의 소개, 박람회, 국제규모의 회의, 문화나 역사를 소개하는 상설상영관 등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우리나라에 멀티비전이 처음 소개된 것은 지난 82년 '서울국제무역박람회'에서였다. 이 신기한 구경거리로 전시장은 관객들로 성황을 이루었고, 이에 자극받아 기업체에서는 앞다투어 멀티비전을 홍보용으로 설치하게 되었다. 대표적인 예가 럭키금성이 설치한 3백60˚화면의 멀티비전. 그러나 우리나라에서 가장 규모가 큰 것은 24대의 슬라이드를 프로젝터를 사용하는 것으로서 잠실체욱관의 올림픽 홍보관, 강원도청, 한전에 설치돼 있다.
멀티비전은 제작과정이 까다롭고 비용도 많이 든다.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성하는데 각종 전자 및 광학장치가 필요하고 특수한 용도의 필름과 카메라가 필요하며, 그 후에도 기획, 시나리오 작성, 촬영, 편집 등 복잡한 과정이 뒤 따른다. 한 편의 프로그램을 만들 때 소요되는 각종 슬라이드(1백20mm, 6×12,35mm)도 1만컷 이상 소요되며 외국의 경우 제작이 2년씩 걸리기도 한다는 것이 관계자의 설명이다.
시청각 매체의 발달은 최근 눈부신 발전을 보이고 있다. 여기에는 각종 광학기기와 컴퓨터의 발달은 물론이고 화상회의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이 활력소가 되고 있다. 넓은 화면으로 많은 정보를 단시간에 선명하게 전달해 주는 멀티비전은 새로운 홍보매체로서 폭넓은 용도로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