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니치 천문대 이전 계획 천문학자, 직원들이 맹렬반대

영국의 '그리니치' 천문대를 '서섹스' 에서 '에딘버러' 로 옮기기로 결정한데대해 반대운동이 여러집단에서 거세게 일고 있다.

당초 이전결정은 영국의 과학기술연구회의(SERC : Science & Engineering Research Council)이 내렸는데 많은 과학자와 정치인 그리고 천문대직원들이 이전계획을 취소하거나 과학적으로 이상적인 다른 후보지가 마련될때까지 이전을 보류하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영국의 왕립천문학회회원들중에는 65%가량이 '에딘버러'에의 이전을 반대하고 있으며 '그리니치' 천문대직원의 3분의2가 역시 이전에 반대하고 있다.

영국의 천문학자들은 이처럼 많은 유능한 천문대직원들이 이전에 반대하고 있는판에 천문대를 옮기면 직원의 상당수가 사직을 할것을 우려하고 있으며 그렇되 되면 '허셸' 망원경이 곧 마련될경우 천체관측 연구에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런데 그리니치 천문대 이전 결정을 내린 '과학기술연구회의'는 결정과정에서 근소한차의 다수로 결정을 내렸으며 그후 뚜렸한 근거도 없이 이전 결정을 내렸다는 비난을 계속 받아오고 있다.

그리니치 천문대 이전 반대 운동자들의 대변인인 '무어'씨는 '이전'은 영국의 가장 오래된 천문대를 「죽이는 결과」가 될것이라고 우려.

1986년 09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