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안녕~. 나 에프매스가 수학동아의 온라인 커뮤니티인 폴리매스에서 일어나는 재미있는 소식을 전하러 왔어! 2021년 2월 20일부터 8일 동안 폴리매스 회원들이 직접 진행하고 즐기는 제4회 온라인 폴리매스데이가 열렸거든. 8일 동안 어떤 일이 있었는지 하나씩 소개해 줄게!

 

수학과 코딩의 진정한 고수는 누구~?


2020년 8월 열린 제3회 온라인 폴리매스데이에서는 두 가지의 새로운 행사가 등장했어. 바로 국제수학올림피아드(IMO)에서 2년 연속 금메달을 딴 수돌이 회원이 개최한 폴리매스 올림피아드(PMO)와 2년 연속 국제정보올림피아드(IOI) 국가대표로 선발된 muse 회원이 개최한 폴리매스 코드 챔피언십(PMCC)이야. 제4회 온라인 폴리매스데이에서도 수돌이 회원과 muse 회원이 두 행사를 기획하고 개최했지. 그럼 잠시 두 회원들의 이야기를 들어볼까?

 

☆수돌이☆

 


PMO는 지난번보다 참가 신청이 적어서 조금 더 쉽게 문제를 출제했어요. 시험에 아무도 못 푸는 문제를 내는 것은 시험 문제로서의 의미가 없으니까요. 실제로 모든 문제를 한 명 이상의 참가자가 해결했고, 문제 난이도별 정답자도 의도한 대로 나와서 만족스러웠어요. 예상치 못한 변수가 하나 있었는데, 제가 생각한 6번 문제의 풀이보다 훨씬 쉬운 풀이가 있었어요. 어려운 용어를 쓰지 않으려고 하다 보니 설명의 편의를 위해 조건을 한두 개 더 추가했는데 그 조건으로 인해 문제가 생각보다 더 쉬워진 거죠.

 

☆muse☆

 


이번 PMCC 행사는 지난번보다 규모가 커져서 제가 재학 중인 서울과학고등학교 선배들의 도움을 받아 대회를 위한 서버를 구축하고 문제를 만들었습니다. 행사는 두 파트로 나눠 파트1은 21일 오전 9시부터 24일 오전 9시까지, 파트2는 24일 오전 9시부터 27일 오전 9시까지 진행했습니다. 각 파트별로 8문제씩 출제했고 2문제는 공통문제였어요. 조금 아쉬운 점이 있었다면 순위권 대부분이 외부에서 유입된 코딩 실력자들이었다는 점이에요. 폴리매스 회원들을 생각하면서 기획했던 대회였기 때문에 외부 참가자 유입은 생각하지 못한 변수였죠. 다음엔 이 부분에 대한 대안을 좀 더 고민해보려 합니다. 

 

온라인 폴리매스데이는 우리들의 축제!


능력자 회원들이 진행한 대회도 많은 인기가 있었지만 폴리매스데이는 뭐니 뭐니 해도 다양한 회원들이 직접 기획하고 함께 참여하는 행사잖아. 코딩을 잘 몰라도, 수학을 잘 못 해도 즐길 수 있는 행사가 다채롭게 준비됐어. 어떤 행사들이 있었는지 소개할게!

 

 

이번 온라인 폴리매스데이는 새로운 회원들과 운영진이 주도해 행사를 이끌어 더 특별했어. 그동안 온라인 폴리매스데이를 기획했던 집돌이 페렐만 회원은 홍보 영상을 제작했고, 비교적 최근에 폴리매스에서 활동하기 시작한 원형파이와 SK1lIME 회원이 주축이 돼 제4회 온라인 폴리매스데이를 기획했지. 참여자들 역시 새롭게 폴리매스를 시작한 회원들이 많았어! 


이렇게 재미있는 온라인 폴리매스데이에 참여하지 못해 너무 아쉽다고? 괜찮아! 지금 폴리매스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온라인 폴리매스데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났는지 모두 엿볼 수 있다고. 만약 폴리매스 회원들과 함께 수학을 즐기고 싶다면 제5회 온라인 폴리매스데이에 참여하거나 직접 운영진이 돼보는 것도 좋아!

 

2021년 04월 수학동아 정보

  • 김미래 기자 기자
  • 디자인

    김세영

🎓️ 진로 추천

  • 수학
  • 컴퓨터공학
  • 소프트웨어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