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오쌤의 수학공부법] 자기 주도적 방학 계획 세우기

 

겨울 방학을 앞둔 지금, 여러분은 어떤 계획이 있나요? 오늘은 계획을 자기 주도적으로 세우고 실천하는 방법까지 이야기하겠습니다. 만약 이번 방학에 꼭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여기 소개한대로 해보세요!

 

※ 편집자 주 
수학을 잘하고 싶지만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막한 학생, 수학 점수를 좀 더 올리고 싶은 학생 모두에게 필요한 수학 학습의 ‘꿀팁’을 연재합니다. 여러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길 바라요!

 

저는 방학이 시작되면 일과표를 만드느라 하루를 다 써버리기도 했습니다. 하루를 30분 단위로 쪼갠 동그란 원 안에 적힌 것이 많으면 그렇게 뿌듯할 수가 없었죠. 하지만 계획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은 다른 문제입니다.  

 

1단계 목표 정하기


대부분의 사람은 지나간 잘못을 생각하는 것을 괴로워합니다. 하지만 공부에 있어서 지난 학기를 되돌아보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자, 차분하게 지난 학기의 생활 습관이나 학습 습관 중 고치고 싶은 부분이 있었는지 생각해봅시다. 그리고 잘못된 습관 고치기를 이번 방학의 목표로 잡는 겁니다. 이때 내가 지킬 수 있는지를 깊이 고려해야 합니다. 우리가 목표를 세우는 이유는 이것을 실천하기 위함이지 다른 사람에게 보여주기 위함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2단계 목표 달성을 위해 꼭 해야 하는 일 정하기


목표를 정했다면 ‘○○프로젝트’라고 이름을 붙이고 그걸 이루기 위해 꼭 해야 하는 일을 한두 가지만 정합니다. 여기서도 잊지 말아야 할 것은 많은 것을 하려고 욕심내지 않는 것입니다. 어떤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기 위해서는 해야 할 것이 단순할수록 좋습니다.

 

3단계 가장 좋은 시간에 실천하기


프로젝트를 반드시 성공하기 위해선 하루 중 가장 좋은 시간에 실행해야 합니다. 하루 중 가장 집중이 잘 되고 에너지가 많은 시간에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거죠. 이렇게 하면 다른 것은 못하더라도 내가 정한 프로젝트만큼은 꼭 완수할 수 있는 환경을 스스로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부족한 점을 정확히 파악하고 스스로 목표를 세워 개선하는 능력을 ‘메타인지 능력’이라 합니다. 공부 잘하는 학생들은 이 능력이 높은데요, 자신의 문제점을 정확히 파악해 같은 시간 동안 더 효율적으로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죠. 


또 어떤 일이든 성공을 경험해본 사람은 다른 성공을 이루기 쉽습니다. 성공했던 경험 자체가 내적 동기로 작용해 노력을 지속하게 만들기 때문이죠. 게다가 내가 정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고 나면 성취감이 드는 것은 물론, 공부하는 데 가장 중요한 자신감의 원천이 됩니다. 그러니 방학 동안 자기 주도의 핵심인 메타인지 능력과 자신감을 길러야겠지요.


여러분은 그동안 거창한 계획을 세우고 실패하기를 반복하면서 노력의 부족함만 탓하지는 않았나요? 노력은 ‘열심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효과적으로 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이번 방학엔 많은 것을 욕심내지 말고 딱 한 가지 목표만 정해 달성해보세요. 이 경험은 앞으로 여러분을 더 큰 성공으로 이끌 겁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0년 12월 수학동아 정보

  • 오선영(율곡중학교 수학 교사)
  • 김미래 기자 기자
  • 디자인

    오진희

🎓️ 진로 추천

  • 심리학
  • 교육학
  • 경영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