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5년 8월 15일은 우리나라가 일본으로부터 해방한 기쁜 날입니다. 이를 기념하는 광복절에는 대한민국의 독립을 위해 애쓰신 분들을 기리며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하죠. 그래서 퓨처킴은 우리 선조들의 숭고한 희생이 깃든 서대문형무소 역사관과 그 벽에 걸린 태극기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 편집자 주
LOL, 오버워치, 배그부터 다양한 인디게임까지 섭렵한 게임 인생 6년차 퓨처킴. 하지만 마인크래프트(이하 마크)는 처음이다. 회사에서 게임하는 게 조금 눈치 보이지만 마크 초고수가 되는 그날까지, 나는 달린다!
우리나라 국기인 태극기는 태양과 바다를 상징하는 태극과, 하늘과 땅, 물과 불을 상징하는 네 개의 괘로 이뤄져 있어요. 태극기를 이루는 요소는 길이 비율이 정해져 있어 쉽고 정확하게 그릴 수 있는데요, 도형을 눈금 없는 자와 컴퍼스만으로 그리는 ‘작도’로도 태극기를 그릴 수 있습니다. 작도에서 눈금 없는 자는 점과 점을 직선으로 연결할 때 사용하고, 컴퍼스는 원을 그리거나 일정한 길이를 옮길 때 사용한답니다.
STEP 1. 수직이등분선 작도로 태극 그리기
자, 그럼 태극기를 작도해봅시다. 가장 먼저 태극을 그릴건데요, 가로세로의 비가 3:2인 사각형에 대각선을 그어 대각선이 만나는 점을 태극기의 중심으로 둡니다. 그 점을 중심으로 원을 그리는데, 원의 지름은 태극기 세로 길이의 반이에요. 예를 들어 태극기의 세로가 24cm이면 태극의 지름은 12cm가 되는 거죠. 그다음 왼쪽 위에서 오른쪽 아래로 내려오는 대각선 위에 태극의 반지름을 지름으로 갖는 두 개의 원을 그립니다. 태극 내부에 두 개의 원이 접하도록 말이죠. 이제 왼쪽 원은 아랫부분을, 오른쪽 원은 윗부분을 남기고 지웁니다. 그런데 눈금 없는 자로 태극의 지름을 어떻게 반으로 나누냐고요? 수직이등분선 작도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STEP 2. 선분의 삼등분 점 작도로 괘 그리기
괘는 태극 위의 점 a, b, c, d에서 각각 태극 지름의 길이의 1/4 떨어진 곳에 그려야 해요. 태극을 그릴 때 그린 대각선과 수직하도록 말이죠. 이때 수직이등분선 작도법을 사용해 태극 지름을 두 번 이등분하면 지름의 1/4인 길이를 구할 수 있어요. 그 길이만큼 컴퍼스를 벌려 길이를 옮기며, 점 a, b, c, d로부터 옮긴 길이만큼 떨어진 대각선 위에 점을 표시합니다. 그런 다음 그 점에서 대각선과 수직인 직선을 태극 지름 길이의 1/2만큼 그리면 되는 거죠.
그런데 괘를 이루는 막대 하나를 보면 짧은 길이가 태극 지름 길이의 1/12이고 막대 사이 간격은 태극 지름 길이의 1/24이에요. 우리가 배운 수직이등분선 작도법으론 1/12과 1/24을 구할 수 없는데 어쩌죠? 이럴 땐 선분의 삼등분 점 작도법을 사용해 구하면 된답니다!
이렇게 삼등분 점 작도법까지 알면, 태극기 작도에 필요한 모든 길이를 구할 수 있어요. 여러분도 두 가지 작도법과 태극기의 길이 비를 이용해서 완벽한 태극기를 그려보세요. 다음 매스크래프트에선 손으로 직접 그린 태극기를 보여드릴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