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사이언스입니다.
“3월 14일이 무슨 날이지요?” 라고 묻는다면 아마도 대부분의 사람들이 “화이트데이”라고 대답할 거예요. 좋아하는 사람들과 달콤한 사탕을 나눠 먹는 것도 좋지만, 3월 14일을 원주율 파이와 함께 즐겨 보는 것은 어떨까요?
원주율 3.14에서 따 와 3월 14일을 <;파이데이>;라고 부르기도 해요. 그런데 파이가 어떤 수인지 정확하게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도 아마 있을 거예요. 오늘은 파이란 수가 어떻게 생겨나게 됐는지, 또 정확히 어떤 수인지 알아보고 파이와 함께 재밌는 체험 활동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볼게요.
파이라고 불리는 원주율은 어떤 수일까요?
GIB 제공
오늘은 화이트데이? NO! π- day!
오늘은 우리 모두가 즐길 수 있는 파이의 날이야. 우선 파티를 즐기면서 내 이야기를 차차 해 줄게~. 파이송을 들으며 파티에 온 다른 친구들과 인사도 하고 함께 파이도 먹으면서 친해져 볼까? 자~, 뮤직 큐~!
3월 14일, 파이의 날은 17, 18세기 프랑스 수학자 피에르 자르투가 정했어. 3.141592…. 끝 없이 나가는 무리수 알지? 원이나 구의 넓이와 부피를 구할 때 항상 따라다니는 수. 그게 바로 원의 둘레와 지름의 비인 원주율로, 나의 또 다른 이름이지.
파이의 날은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이미 널리 퍼진 기념일이야. 기념파티는 1987년 3월 14일 샌프란시스코 과학관에서 시작됐어. 은퇴한 물리학자 래리 쇼 박사가 처음으로 이 행사를 주관했지. 그 뒤로 샌프란시스코에서는 파이의 날을 기념일로 정해서 매년 행사를 열고 있어. 올해는 22번째 기념일이 될 거래. 래리 쇼 박사가 아직도 이 행사를 돕고 있다는 소식이야.
미국엔 유명한 ‘파이클럽’도 있어. 파이의 날이 널리 알려지기 시작한 것도 이 클럽 때문이야. 1990년대 초반 하버드대학교, 매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옥스퍼드대학교 등 미국과 유럽의 대학교에서 수학을 전공한 학생들이 클럽을 만들고 기념행사를 열기 시작했다고 해. 파이의 날에는 생일 축하 노래인 ‘Happy birthday to you’를 ‘Happy π-day to you’로 바꿔 부르고 파이와 피자를 먹으며 원주율을 외운대. 이 클럽에 가입하려면 소수점 이하 100자리까지는 외워야 한다나? 어때, 100자리까지 파이값 외우기에 한번 도전하고 싶어지지 않아?
<;수업안내>;
1. 대상 : 3월 14일에 원주율의 역사와 의미를 알고, 파이와 관련된 재밌는 활동을 하고 싶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2. 제목 : 3월 14일, 파이(π)와 즐기는 파이파티!
*준비물 : 동그란 물건(예: 주전자 뚜껑, 컵, 두루마리 휴지 등), 자
3. 수업 목표
① 원주율 파이(π)가 어떤 수인지 정확한 뜻을 알 수 있다.
② 동그란 물건을 이용해 파이를 직접 찾아보는 체험 활동을 한다.
③ 파이와 관련된 활동(생일 찾기와 파이오행시 등)으로 즐거운 체험을 한다.
4. 교과 연계
초등 6학년 비와 비율, 원
5. 수업 지도 순서
원주율 파이에 대해 알고 있는지 질문하고 대답하는 시간을 통해 파이에 대한 관심을 이끈다. ▶ 파이란 어떤 수인지 파이가 생겨난 역사와 의미를 설명하고, 정확한 뜻도 기사를 통해 설명한다. ▶ 끝이 없는 무한소수인 파이에서 자신의 생일을 찾아보는 체험활동을 한다. ▶ 파이오행시를 하고, 친구들의 오행시의 작품을 함께 감상한다. ▶ 파이란 수가 왜 중요한지, 파이의 의미에 대해 기사를 토대로 설명하고 수업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