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과학마녀 일리의 과학 용어] 저서생물, 위도

짜잔! 일리가 DJ로 변신했어. DJ 일리의 공연 장소는 바다! 해저 바닥에 붙어 사는 생물들을 위해 공연을 한다는데?

 

 

 

저서생물은 아주 깊은 바다의 밑바닥에 사는 생물을 말합니다. 저서생물을 뜻하는 영어단어 ‘benthos’는 ‘바다의 깊이’라는 뜻의 그리스어에서 유래했지요. 바다뿐 아니라 민물의 바닥에 사는 생물도 모두 저서생물에 속합니다. 

 

저서생물은 물속 바닥에 있는 암석이나 나무의 표면에 달라붙어 살거나, 모래처럼 부드러운 바닥에 구멍을 뚫고 들어가 그 안을 기어다니며 삽니다. 뿌리로 바닥에 붙어 살아가는 미역이나 김, 잘피 등은 대표적인 저서식물이에요. 저서동물에는 모랫바닥을 기어다니는 게를 비롯해 모래 속에 구멍을 뚫고 사는 갯지렁이, 말미잘, 조개 등이 있습니다. 

 

저서생물들은 대부분 물고기처럼 물속에서 헤엄을 치며 사는 생물들이 바닥에 떨어뜨린 먹이를 먹어요. 바위 표면에 있는 아주 작은 먹이를 갉아먹거나 물속에 떠다니는 먹이를 걸러 먹지요. 

 

저서생물은 물의 아래쪽에 살며 해양 환경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저서생물 중에서도 잘피는 다양한 해양생물의 먹이가 될 뿐 아니라, 여러 해양생물이 살고 알을 낳는 보금자리가 되는 등 해양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요. 그래서 각국은 잘피 같은 저서식물을 심고 저서식물이 바닥에 잘 붙어 자랄 수 있는 환경을 만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도와 경도는 지구상에서 특정한 국가나 지역의 위치를 정확하게 표현하기 위해 전 세계가 약속한 기준이에요. 둥근 구 모양의 지구에 가상의 가로선인 위선과 세로선인 경선을 표시해 만들었지요.

 

위도는 적도를 기준으로 지구를 180등분 한 뒤 특정 위치가 남쪽과 북쪽으로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를 도로 알려줍니다. 적도는 지구의 자전축과 수직으로 지구의 중심을 지나도록 그은 선이에요. 위도의 기준이 되는 적도는 위도가 0입니다. 위쪽으로 올라가면 북극점을 나타내는 북위 90캮이 있고, 반대편으로 내려가면 가장 아래쪽에 남극점을 나타내는 남위 90캳가 있지요. 

 

위도에 따라 지표에 도달하는 태양 에너지의 양은 달라집니다. 적도에서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져 남극점과 북극점에 가까운 지역을 고위도 지역이라고 하는데, 고위도 지역은 단위 면적 당 받는 태양 에너지의 양이 적어 기온이 낮은 편이에요. 반면 적도 부근에 있는 저위도 지역은 태양 에너지를 많이 받아 고위도 지역보다 따뜻하지요. 

 

우리나라에서 가장 위도가 높은 곳은 강원도 고성군 현내면으로 북위 38.61에 있습니다. 반면 위도가 제일 낮은 곳은 제주도 서귀포시 대정읍의 마라도로 북위 33.11에 있어요.

 

우리나라와 위도가 비슷한 국가는 가까운 일본과 중국을 비롯해 이탈리아, 튀르키예 등입니다. 이들 국가는 위도가 비슷하지만 대륙과 해양의 위치에 따라 강수량의 차이가 커서 기후는 조금씩 다르답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3년 18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백창은 기자

🎓️ 진로 추천

  • 해양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 환경학·환경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