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우주에 흐르는 시냇물?
지난 12월 28일 미국항공우주국(NASA)은 ‘성층권 적외선 천문대(SOFIA)’로 지구에서 약 4700만 광년 떨어진 곳에 있는 막대나선은하 ‘NGC 1068’을 찍은 사진을 공개했어요. SOFIA는 기존의 가시광선 망원경과 전파망원경으로는 볼 수 없던 자기장을 원적외선으로 찍었지요. 사진 속 나선팔은 전체 길이가 2만 4000광년으로 엄청난 규모예요.
SOFIA 과학센터 로페즈 로드리그 연구원은 “각 별들이 타원궤도로 공전하며 분포가 달라지는데 이 밀도차가 은하의 나선팔 모양을 만든다는 ‘밀도파 이론’을 설명하기에 적합한 사진”이라고 말했답니다.

 

● 과학동아천문대장이 보여주는 이달의 천체 사진

지난 12월 21일, 목성과 토성은 밤하늘에서 가까이 보였어요. 397년 만에 가장 가까운 거리였지요. 목성의 줄무늬와 토성의 고리, 그리고 목성 주위를 도는 4개의 갈릴레이 위성(화살표)까지 보이는군요. 다음 목성과 토성의 최근접 시기는 60년 후랍니다!

 

과학동아천문대 SNS와 함께 방구석 우주 여행! 
지난 12월 20일, 목성-토성 최근접 온라인 라이브 방송 잘 보셨나요? 과학동아천문대는 여러분들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2021년부터 온라인클래스를 진행해요. 이달의 우주 행사 소개에서부터 천문 강연 등 다채로운 방송으로 천문우주 소식을 전해 드릴게요! 
한 가지 더! 과학동아천문대 인스타그램을 구독하시면 매일 새로운 이야기를 만날 수 있답니다. 우주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면 지금 바로 출발~!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1년 02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천문학
    • 물리학
    • 미술·디자인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