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만들기 : 슛을 쏘고 막아라!
축구 경기에서 연장전까지 승부가 나지 않으면 공격수와 골키퍼가 일대일로 슛을 넣어 승부를 가리는 ‘승부차기’를 해요. 이번에 만들 승부차기 게임에서는 빨간색 Joy-Con(조이콘)이 공격수, 파란색 조이콘이 골키퍼예요. 공격수가 슛 버튼을 누르면, 골키퍼는 슛 방향을 예측해서 골을 막는 거죠!
먼저, Nintendo Switch(닌텐도 스위치)의 화면 위에 골대를 세울 거예요. 그리고 버튼을 누르면 골대 아래 잔디밭에 뚫어놓은 구멍으로 빛이 반짝이면서 공의 방향을 보여주도록 만드는 거죠. 그러려면 Toy-Con(토이콘) 창고에서 스위치의 화면이 빛나도록 코딩해야 해요. 함께 승부차기 게임을 만들어 볼까요?
● 'AND'의 기능을 이해하라!
코딩에서 입력된 명령이 조건에 맞는지, 틀린 지 ‘참’과 ‘거짓’의 결과를 내놓는 과정을 ‘논리
연산’이라 불러요. 이번 코딩에서 쓰인 ‘AND’는 논리 연산의 한 종류로, 입력되는 두 가지 명령이 모두 조건에 맞을 때만 다음 단계의 명령을 실행하죠.
승부차기 게임의 AND 노드를 생각해 볼까요? 우리는 토이콘 창고에서 6개의 AND 노드를
만들었어요. AND 노드 각각은 골대의 세 방향으로 골이 들어가거나 골을 막았을 때 출력하는 소리 노드로 이어져요. 골이 들어가면 ‘레’ 음이, 골을 막으면 ‘파’ 음이 나도록 만들어져 있죠.
두 조이콘에서 AND 노드로 입력된 명령이 조건에 맞을 때에만 소리가 난답니다.
우리는 토이콘 창고에서 AND 노드를 썼지만, 프로그래머들은 AND 말고도 ‘OR’, ‘NAND’, ‘NOR’ 등 다양한 종류의 논리 연산을 사용해요. 논리 연산은 프로그래밍이나 디지털 회로를 만들 때 필수적으로 사용된답니다.
골을 막을 확률은 1/3! 섭섭박사님과 친구는 서로 돌아가면서 세 번씩 승부차기 대결을 벌였어요. 결과는 섭섭박사님의 패배! 언젠가 섭섭박사님도 라보로 만든 대결 게임에서 이기는 날이 오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