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교과연계수업] 작을수록 더 위험한, 미세플라스틱의 위협!

안녕하세요. 디사이언스입니다. 

혹시 미세플라스틱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미세먼지는 많이 들어보았지만, 미세플라스틱은 조금 낯설 수도 있어요. 미세플라스틱은 말 그대로 미세한 플라스틱, 아주 작은 플라스틱 조각들을 뜻하지요. 

최근 이런 미세플라스틱이 바다생태계를 위협하고 있다고 해요. 뿐만 아니라, 미세플라스틱은 사람들에게도 아주 위험한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오늘은 미세플라스틱이 환경과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또 어떻게 생기는지 자세하게 알아보기로 해요. 우선, 미세플라스틱 때문에 바다가 아프다는데, 어떻게 된 일일까요?

GIB

 

바다는 지금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어요. 페트병과 비닐봉지, 스티로폼 부표, 담배꽁초 등 사람들의 생활에서 만들어진 쓰레기들이 바다에 그대로 떠내려오고 있지요. 이렇게 바다로 버려지는 쓰레기의 절반 이상은 자연에서 잘 썩지 않는 플라스틱 쓰레기랍니다.
 
최근에는 플라스틱 쓰레기 중에서도 미세 플라스틱 문제가 심각해요. 미세 플라스틱은 5mm보다 작은 크기의 플라스틱을 말해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에 따르면 매년 바다에 버려지는 플라스틱 쓰레기 950만t 중 미세 플라스틱이 15∼31%를 차지하고 있어요.
 
미세 플라스틱은 크기가 매우 작기 때문에 바닷물의 움직임에 따라 쉽게 다른 지역으로 퍼져나갈 수 있어요. 그래서 도시와 멀리 떨어져 있어서 영향을 적게 받는 북극이나 남극 바닷물에서도 나오고, 사람 활동이 전혀 없는 섬 주변에서도 발견되고 있지요.
 
하지만 눈에 잘 띄지는 않다는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미세 플라스틱의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답니다.
 
그럼 이런 미세플라스틱은 어떻게 생기는 걸까요?

GIB

 

○ 페트병에서 미세 플라스틱이 나온다?
 
치약 안에 있는 작고 알록달록한 알갱이를 본 적 있나요? 제품 뒷면에 ‘폴리에틸렌’이 써 있다면 미세 플라스틱일 가능성이 높답니다.
 
미세 플라스틱들은 다른 쓰레기와 마찬가지로 사람들의 활동에 의해 만들어져요. 그 중에서도 처음부터 작게 만들어진 플라스틱을 ‘1차 미세 플라스틱’이라고 해요.
 
그런데 미세 플라스틱이 각질이나 치석을 제거하는 데 효과가 좋다고 알려지면서 치약과 세안제, 스크럽 제품 등에 사용되고 있어요. 여기에 쓰이는 미세 플라스틱은 대부분 1mm보다도 작기 때문에 하수종말처리장으로 이동해도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바다로 흘러들어가게 돼요.
 
‘2차 미세 플라스틱’은 플라스틱 쓰레기가 분해되면서 만들어져요. 해변을 뒹굴거나 바다를 둥둥 떠다니는 플라스틱 쓰레기는 파도와 산소, 자외선 등에 의해 분해되거든요.
 
이때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건 자외선이에요. 햇빛에 노출된 플라스틱의 표면을 현미경으로 관찰해 보면, 매끈했던 표면이 가뭄이 든 땅처럼 거칠게 갈라지는 걸 볼 수 있어요. 이렇게 갈라진 표면이 과자 부스러기처럼 떨어져 나가 미세 플라스틱이 된답니다.
 

<;수업안내>;


1. 대상 : 미세플라스틱의 심각성과 환경 문제에 관심이 많은 학생이라면 누구나. 초등 5~6학년 학생들.

2. 제목 : 작을수록 더 위험한, 미세플라스틱의 위협!

3. 수업 목표

① 환경문제로 떠오른 미세플라스틱 문제의 사례를 설명할 수 있다.

② 미세플라스틱이 어디에서 나오는지 알 수 있다.

③ 미세플라스틱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다.

4. 교과 연계

초등 5~6학년 환경과 생태계, 환경오염이 생물에 미치는 영향.

5. 수업 지도 순서

미세플라스틱의 심각성을 뉴스(또는 기사)를 토대로 알 수 있다 ▶ 미세플라스틱이 무엇인지, 미세플라스틱이 생기는 과정을 설명 한다 ▶ 미세플라스틱이 바다 생태계와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 한다 ▶ 미세플라스틱을 줄이는 방법을 함께 토론한 뒤, 생활 속 실천사항을 정리해본다.

2017년 10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진로 추천

    • 환경학·환경공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 해양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