뜨거운 여름 햇살이 내리쬐는 8월의 어느 월요일. 국립수목원에서
신나는 함성이 들려오기 시작했어요. 지구사랑탐사대 3기
탐사대원들이 가족과 함께 모여 탐사를 즐기는 여름 숲캠프가
열렸거든요. 130여 명의 지사탐 대원들은 수목원 이곳저곳을 누비며
뜨거운 여름을 만끽했답니다. 국립수목원 선생님들과 지사탐
탐사대장이신 장이권 교수님(이화여대 에코과학부)이 함께해 더욱
특별했던 체험이었어요. 그 현장을 생생하게 전달해 드릴게요~!

낮 탐사 : 국립수목원은 아름다운 동식물 천국!

여름 숲캠프에 참여한 탐사대원들은 경기도 포천시에 위치한 국립수목원으로 모였어요. 입구부터 펼쳐진 울창한 숲과 싱그러운 풀냄새가 탐사대원들을 맞이했지요.
국립수목원은 천연 숲인 광릉숲 속에 6000종 이상의 식물과 4000종 이상의 곤충, 새, 물고기, 동물이 함께 살고 있는 자연의 보고예요. 그만큼 생물다양성이 뛰어나 2010년 ‘유네스코 생물권보전지역’으로 지정되기도 했어요. 여름 숲캠프는 지구사랑탐사대 대원들이 국립수목원의 아름다운 자연을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지며 온몸으로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됐답니다.
국립수목원 산림박물관 2층 시청각실에 자리한 탐사대원들은 처음 만나는 다른 가족들과 인사도 나누고, 정성껏 준비된 탐사물품을 살피며 대체 어떤 미션이 펼쳐질지 기다렸어요. 드디어 오후 1시, <;어린이과학동아>; 고선아 편집장님의 인사로 캠프가 힘차게 시작됐어요~!
세 모둠으로 나뉜 탐사대원들은 국립수목원 선생님들의 안내에 따라 수목원 곳곳에 설치된 부스로 이동해 미션을 진행했답니다. 온 가족이 함께 달리고 뛰며 속씨식물의 소중함을 알고, 얼굴과 손에 잉크를 잔뜩 묻힌 채 식물로 그림을 그리기도 했지요. 크낙새와 장이권 교수님을 찾는 ‘깜짝 미션’도 대 인기! 그 현장을 직접 만나 보세요~!

야간 탐사 : 딱정벌레, 어디까지 만나 봤니?

“장수풍뎅이 찾았어요!”
“전 사슴벌레요!”
“여기 하늘소도 있어요~!”
국립수목원 휴게광장에서 맛있는 저녁을 먹은 탐사대원들은 장이권 교수님과 함께 야간 곤충 탐사에 나섰어요. 어두워진 숲 곳곳을 헤드랜턴 불빛으로 비춰가며 곤충을 찾아 관찰하느라 여념이 없었어요. 탐사대원들의 목표는 수목원의 수십년 된 나무에서 사는 딱정벌레들이에요.
수목원에는 긴 더듬이를 갸웃대는 하늘소, 큰 뿔이 멋진 장수풍뎅이, 나무줄기 틈마다 쏙쏙 숨어 있는 사슴벌레 등 다양하고 진귀한 야간 딱정벌레들이 서식하고 있거든요.
장이권 교수님은 “낮에 활동하는 곤충은 눈이 잘 발달돼 있지만, 야행성 곤충은 시각 대신 후각이나 촉각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며, “야행성 곤충은 빛의 밝기에도 민감해 빛을 보면 모이거나 아예 행동을 멈추고 가만히 있는다”고 설명했어요. 예를 들어 사슴벌레 수컷은 빛을 보면 바로 구멍 속으로 대피하고 암컷은 죽은 척을 하는 버릇이 있지요.
탐사대원들은 장이권 교수님의 안내에 따라 야간 곤충을 빛으로 유인한 뒤, 직접 잡아서 관찰해 보며 특징을 배웠어요. 잡아서 관찰한 뒤에는 모두 살던 자리에 놔 주는 것도 잊지 않았죠. 민재네 자연연구소팀의 박민재 대원은 “도감이나 곤충 판매점에서나 보던 곤충을 실제로 보니 정말 신기하고 재미있다”고 소감을 밝혔답니다.

캠프에 참여한 탐사대원들은 종일 국립수목원의 이곳저곳을 탐색하며 평생 잊을 수 없는 추억을 만들었어요. 탐사뿐만 아니라 국립수목원에서만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즐기기도 했지요. 국립수목원 선생님들의 가르침에 따라 휴게광장에서 힘차게 운동도 하고, 천연 모기퇴치제를 직접 만들어서 몸에 뿌리는 시간도 가졌답니다. 실버팀의 서동미 대원(학부모)은 “일부러 시간을 내지 않으면 오기 힘든 곳인데 이렇게 만끽할 수 있어서 정말 기쁘다”고 말했어요. 모든 탐사를 마친 대원들은 이유미 국립수목원장님이 직접 인증한 수료증도 받을 수 있었어요. 생물다양성과 생태 탐사의 소중함을 깨달은 대원들에게 귀한 선물이 되었답니다.
캠프 후에도 지사탐의 활동은 활발히 진행돼요. 9월에는 꿀벌, 10월에는 귀화식물 현장교육이 차례차례 이어질 예정이에요. 앞으로도 지사탐 대원들의 활동을 많이 기대해 주세요~!

2015년 17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