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Ⅰ. 20세기를 달려온 인공장기6 : 신장

휴대용이 목표 축적된 노폐물 걸러낸다

(그림1)인공신장의 원리^얇고 긴 막(중공사막)으로 노폐한 혈액을 흘리고, 이곳에 투석액을 통과시킨다. 혈액의 노페물은 농도차에 의해 투석액쪽으로 밀려나간다. (그림2)2단계 혈액정화장치^노폐 혈액에서 혈구와 혈장을 분리시킨 후 혈장만을 투석액으로 걸러내고 혈구는 그대로 반환시킨다. 노폐물이 대부분 혈장에 있기 때문에 혈액 정화에 효과적이다.(그림1)인공신장의 원리^얇고 긴 막(중공사막)으로 노폐한 혈액을 흘리고, 이곳에 투석액을 통과시킨다. 혈액의 노페물은 농도차에 의해 투석액쪽으로 밀려나간다. (그림2)2단계 혈액정화장치^노폐 혈액에서 혈구와 혈장을 분리시킨 후 혈장만을 투석액으로 걸러내고 혈구는 그대로 반환시킨다. 노폐물이 대부분 혈장에 있기 때문에 혈액 정화에 효과적이다.

몸에 쌓인 노폐물이 그때그때 밖으로 배출되고 필요한 영양분만 남는다면 병에 걸릴 일이 없을 것이다. 이 기능을 맡은 장기가 바로 신장이다. 온몸을 돌며 몸 속의 노폐물을 운반해온 혈액이 신장에서 걸러지면 노폐물은 뇨 형태로 몸 밖으로 배설되고, 영양분은 다시 흡수돼 몸에 남는다. 하루에 콩팥을 지나는 혈액의 양은 무려 1t이 넘는다.만일 신장 기능에 이상이...(계속)

글 : 김재진 한국과학기술연구원

과학동아 1997년 03호

태그

이전
다음
1
과학동아 1997년 03호 다른추천기사
  • 폴리매스 문제는 2019년도 정부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 ☎문의 02-6749-3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