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ST 취직 걱정 하기 싫지?
우리 생활에 화학물질이 쓰이지 않는 데가 없다는 걸 생각해 봐. 화공생명공학 출신들은 쓸모가 많아서 어디든 인기가 많아. 연봉과 승진에서는 말할 것도 없지. 500대 기업 CEO 중 화공과 출신이 무려 36명이야. 공학계열 1위라고!
WORST 지방근무는 선택 아닌 필수!
취직은 잘 되는데 지방근무가 많다는 게 함정이야. 대다수 화학공장이 해안을 따라서 지방에 있거든. 그리고 위험한 화학공장에서 일할 경우 안전을 위해 다소 위계질서가 강할 수도 있어. 생산직 근로자들을 잘 관리하는 리더십도 필요하지.
Q&A 화학이나 화공이나 그게 그거 아녜요?
천만의 말씀! 엄연히 목적이 달라. 화공은 화학에서 연구하는 자연과학을 응용해 효율적으로 이윤을 창출하는 학문이야. 가장 큰 차이는 바로 경제성이지. 우린 늘 ‘효율’을 입에 달고 산다고!
Q&A 석유가 고갈되면 화공도 끝 아닌가요?
걱정 마. 최소한 우리가 죽을 때까지는 절대 석유가 고갈될 일이 없을거니깐~. 미래에너지원으로 주목받는 셰일가스와 셰일오일도 우리 화공의 전문 분야지. 즉, 앞으로도 할 일이 무궁무진하다고.
BEST 골라서 공부하는 재미가 있다!
다루는 분야가 워낙 넓어서 부지런하기만 하면 공학 전반을 공부할 수도있어. 단, 학년이 올라갈수록 관심 있는 분야를 좁혀서 공부하면 돼. 전자분야가 좋으면 전자 재료, 생물이 좋으면 생체 재료를 공부하는 식으로 말이야!
WORST 오래 공부할 각오해야 될 걸?
학부 때는 기초 지식과 다양한 재료들을 넓게 배우기 때문에 아무리 분야를 좁혀가며 공부를 해도 깊이 있는 내용을 알기가 어려워.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대학원에 진학하지!
Q&A 신소재공학과는 새로운 소재만 연구하나요?
절대 그렇지 않아! 물론 아직 실용화되지 않은 첨단 재료도 개발하지만,이미 실생활에 널리 쓰이는 자동차 차체의 금속, 반도체 부품, 플라스틱 등 일상적인 재료도 연구하지!
Q&A 신소재공학과는 화학만 잘하면 되나요?
흔히 물질을 섞어서 재료를 합성하는 것만 떠올려서 화학만 공부할 것 같지만, 실제론 ‘물리’가 굉장히 많이 필요해. 나노 단위로 갈수록 거시적인 세계와는 또 다른 성질들이 나타나거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