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4억2천8백만년 전 세계 최고 육상동물 발견

버스기사인 아마추어 화석탐험가가 찾아내

 

최초의 육상동물 화석.


지구상에서 가장 오래된 육상동물 화석이 발견됐다. 영국 BBC 방송은 스코틀랜드의 아마추어 화석 탐험가가 4억2천8백만년 전의 노래기 화석을 발견했다고 1월 25일 보도했다. 이전에 발견된 가장 오래된 육상동물 화석은 4억년 전 것이었다.

이번에 발견된 화석은 발견자인 마이크 뉴만의 이름을 따서 ‘뉴마니’(Pneumodesmus newmani)로 명명됐다. 뉴만은 버스기사로 화석을 발굴하는데 열광적인 사람이다.

그가 세계 최고의 육상동물을 찾아낸 곳은 영국 스코틀랜드 북동해안의 스톤해븐. 뉴만은 1년 전쯤 이 화석을 발견해 스코틀랜드 에딘버러에 위치한 국립박물관으로 보냈다. 에딘버러 국립박물관과 미 예일대의 고생물학자들이 공동으로 이 화석의 계통을 조사했다.

발굴한 화석은 절지동물에 속하는 노래기였다. 이 노래기 화석은 숨구멍이 명확하게 나타날 정도로 잘 보존돼 있었다. 숨구멍은 이 생물이 산소를 받아들였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것이 곧 육상동물임을 증명해준다. 이번 연구에 참여했던 고생물학자인 앤더슨 박사는 “이 생물이 물 속에 살았다면 숨구멍이 온통 물로 가득 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스코틀랜드에서 초기 원시육상동물이 발견되는 이유는 과거 이 지역이 전혀 다른 환경에 있었기 때문이다. 지금처럼 춥고 비바람이 몰아치는 곳이 아니라 적도에 가까이 위치해 있어 따뜻하고 습기가 많았다고 한다.

고생물학자인 서울대 최덕근 교수는 “DNA 분석 결과에 따르면 육상동물은 5-6억년 전에 출현했을 것으로 추정된다”며 “앞으로 더 오래된 육상동물이 발견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4년 03월 과학동아 정보

  • 동아사이언스 편집부

🎓️ 진로 추천

  • 지구과학
  • 생명과학·생명공학
  • 역사·고고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