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스 바이러스 게놈 해독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와 현저한 유전적 차이

사스(SARS,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의 원인균으로 지목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의 게놈이 해독돼 ‘사이언스’ 5월 1일자에 공개됐다.

미질병통제센터(CDC)의 스티븐 오버스트 박사팀은 베트남에서 환자를 치료하던 중 사망한 세계보건기구(WHO)의 의사 카를로 우르바니에게서 분리한 사스 균주의 게놈을 세계 최초로 해독했다고 밝혔다.

또한 캐나다 밴쿠버에 위치한 브리티시 콜럼비아 암연구소 게놈과학센터의 마르코 마라 박사팀도 토론토에서 사스 1차 감염으로 사망한 한 환자에서 분리한 사스 균주의 게놈을 해독해 사이언스 같은호에 발표했다.

사스 바이러스의 2만9천7백51개 염기서열을 해독한 결과, 사스 바이러스 게놈은 대부분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에서 유래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미국과 캐나다 팀이 분석한 두 사스 바이러스는 유전적 구조가 아주 흡사해 3만개에 달하는 염기 중 10개만이 차이를 보일뿐 나머지는 동일했다. 연구팀은 사스 바이러스를 ‘SARS-CoV’라는 제4군 코로나바이러스로 분류했다.

현재 알려진 코로나바이러스 3개군 가운데 1군과 2군은 동물에게 중증 감염증을, 인간에게 호흡기감염증을 일으키며, 3군 코로나바이러스는 조류를 감염시켜 중증 기관지염을 유발한다.

오버스트 박사는“게놈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SARS-CoV가 기존 코로나바이러스와는 아주 달랐다”며“사스의 정확한 중간숙주가 아직 알려져 있지않은 한, 동물바이러스가 최근 돌연변이를 일으켜 인간을 감염시키는 능력을 얻었다는 가설을 지지할 수밖에 없다”고 밝혔다.

사스 바이러스의 게놈 해독 결과, 기존의 코로나바이러스와 는 관계없는 새로운 바이러스임이 확인됐다.

2003년 06월 과학동아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