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 나는 이발사 브레드의 사고뭉치 조수 ‘윌크’야. 이발소에서 고생만 하던 내게 ‘애니메이션 감독’이라는 꿈이 생겼어! 그래서 애니메이션 ‘브레드이발소’를 만든 정지환 감독님을 찾아갔지. 저를 조수로 받아 주세요~!
브레드이발소는 우당탕탕 영업 중
이곳은 베이커리타운 최고의 이발사 브레드 사장님과 시크한 계산원 초코, 엉성하지만 귀여운 조수인 나, 윌크가 꾸려가는 ‘브레드이발소’야. 늘 칭찬받는 초코와 달리 나는 왜 혼나기만 할까? 혹시 이발사가 내 적성이 아닌 걸까?

재밌는 애니메이션의 비결은?
“그래 윌크, 널 조수로 받아 주마!”
뭐야?! 이렇게 쉽게 감독님의 조수가 되다니. 그렇다면 조수로서 감독님께 최고의 애니메이션 감독이 되는 비법을 물어봐야지!


Q.애니메이션 감독은 어떤 일을 하나요?
‘감독’은 어떤 일의 전체를 이끄는 사람이에요. 애니메이션 감독은 말 그대로 작품 전체를 이끌지요. 저는 ‘브레드이발소’에 어떤 이야기를 담을지, 어떤 캐릭터를 등장시킬지, 또 캐릭터의 모습을 어떻게 꾸밀지 등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있어요.
Q.브레드, 윌크처럼 재밌는 캐릭터를 만든 비법이 있나요?
항상 주변을 관찰하려고 해요. 브레드이발소를 만들 때, 한국에 빵 가게가 갑자기 많아지는 걸 보고 빵이나 디저트로 캐릭터를 만들면 인기가 많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브레드와 윌크가 탄생했지요. 캐릭터를 만들고 싶다면 친구들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또 어떤 것이 인기가 많은지 눈여겨보세요.

Q.애니메이션 만드는 과정을 알려주세요!
최근 극장에서 개봉한 ‘브레드이발소: 베이커리타운의 악당들’의 한 장면을 만드는 과정을 알려 줄게요. 이 영화도 제가 감독을 맡았지요.
1. 기획안 쓰기
기획안은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 세우는 계획표예요. 어떤 캐릭터가 나올지, 어떤 내용으로 만들지 적지요.

2. 스토리보드 그리기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전, 중요한 장면을 미리 그림으로 그려보는 과정이에요.
3. 컴퓨터로 3D(쓰리디) 애니메이션★ 만들기
장면이 정해지면 캐릭터의 동작과 배경을 만들어요. 3D 애니메이션은 이 과정을 전부 컴퓨터로 하지요.
4. 장면 편집하고 음악 넣기
장면들을 알맞게 잘라 붙이는 ‘편집’을 거치고, 성우★ 목소리를 입혀요. 완성된 작품은 방송국이나 극장을 통해 공개돼요.
애니메이션에도 공식이 있다?!
애니메이션을 만들기 위해선 지켜야 할 ‘이야기 공식’이 필요하대. 공식에 따라 애니메이션 만들기에 도전해 볼까?

#1. 발단
등장인물이나 배경이 소개돼요.

내용 : 제빵사의 품에서 떨어져 길을 잃은 강아지 ‘소시지’가 고양이를 피해 달아나다 베이커리타운에 도착한다.
#2. 전개
이야기가 본격적으로 시작돼요.

내용 : 윌크와 소시지가 만난다. 윌크는 소시지를 브레드 이발소에서 키우기로 마음먹는다.
#3. 위기
큰 사건이 발생해요.

브레드 사장님에게 소시지를 키우자고 말하지만, 사장님은 안 된다고 화를 낸다.
#4. 절정
이야기의 분위기나 감정이 가장 무르익는 단계예요.

몰래 소시지를 미용실에서 키우다가, 가게를 엉망으로 만든 걸 사장님에게 들킨다.
#5. 결말
이야기가 마무리돼요.

소시지의 귀여움 덕분에 가게에 손님이 늘고, 사장님도 소시지를 받아들인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