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기획] [특별한 수학] 연예인이 집중한 패션 트렌드, 한복?!

최근 유명 연예인의 화려한 한복 패션이 관심을 모으기도 했어요. 그런 멋진 한복은 어떻게 만드는 걸까요? 모던 한복 브랜드 ‘리슬’의 대표인 황이슬 디자이너에게 물어봤어요.

 

 

디자이너는 어떻게 옷을 만드나요?

우선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옷을 자세히 스케치한 뒤, 옷감 등 재료를 구매해 샘플을 만들어요. 이때 스케치를 보고 옷 조각을 그려주는 사람인 ‘패턴사’, 그걸 원단에 그려 옷을 제작하는 사람인 ‘샘플사’와 함께 작업하지요. 샘플이 나오면 수정을 거쳐 제품으로 만들어요. 총 3~6개월 정도 걸리지요.

 

 

어수동 : 특별히 ‘한복 디자이너’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더 많은 사람들이 한복을 즐겨 입길 바랐어요. 그동안은 한복을 패션이 아닌 예복으로만 생각하는 경향이 강했지요. 더 편하고 친숙한 모던 한복을 선보여, 한복이 전 세계에서 하나의 패션 장르로 자리잡길 꿈꿔요.

 

어수동 : 패션 디자인에도 수학이 필요한가요?

물론이죠. 옷을 만드는 건 건물 짓는 것과 비슷해요. 멋져 보이는 것뿐만 아니라, 편하게 활용하도록 측정과 계산도 중요하지요. 만약 S 사이즈 여성 옷을 만든다면, 평균 가슴둘레 85cm에 여유를 두기 위한 5cm를 더해 90cm로 계산해요. 윗옷의 품은 그 절반인 45cm가 되지요. 사이즈가 M, L로 커질수록 5cm씩 늘어나고요.

 

어수동 : 디자이너로 활동하며 특별히 기억에 남는 일이 있나요?

BTS 지민 님의 무대 바지를 만든 게 기억나요. 처음엔 누구인지, 어떤 무대인지조차 비밀로 한 채 격렬한 춤을 출 수 있는 바지를 찾는다고 연락이 왔어요. 이후 무대를 보고 놀랍고도 기뻤지요. 기억에 남는 쇼는 세계 4대 패션컬렉션★ 중 하나인 밀라노 컬렉션의 2023년 쇼예요. 한복 브랜드 최초로 밀라노 컬렉션에 참가해 꿈만 같았어요.

 

▲멜론 홈페이지
2018 멜론뮤직어워드 무대에 오른 BTS 지민의 모습이에요.

 

 

어수동 : <어린이수학동아> 독자들에게 한 마디!

유행만 따라 하기보다, 스스로 좋아하고 어울리는 걸 찾아보세요. 또, 한복을 입을 기회가 있을 땐 재미있게 경험해 보길 추천해요! 

 

 

용어 설명

모던 한복 모양이나 기능을 바꿔 평상복 처럼 입을 수 있는 한복이에요.

 

윗옷에서 겨드랑이 아래 가슴과 등을 두르는 부분의 한쪽 면 길이예요.

 

패션컬렉션 여러 디자이너들의 패션쇼를 한곳에 모은 발표회예요. 미국 뉴욕, 영국 런던, 이탈리아 밀라노,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걸 세계 4대 패션컬렉션이라고 말하지요.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