낡은 종이에 그려진 외딴섬, 그리고 보물의 흔적?! 저아무래도 보물 지도를 손에 넣은 것 같아요. 자세히 보니 지도에 메모도 있어요.
“코딩*을 통해서만 보물을 찾을 수 있음!”
이런, 컴퓨터 속 보물섬이었군요! 코딩은 처음인데, 보물 상자를 찾을 수 있을까요? 보물 상자를 찾기 위한 첫 단계, 보물섬에 도착하기! 돌다리를 건너 보물섬에 갈 수 있도록 주어진 코드 블록으로 코딩해야 해요.
(*코딩: 컴퓨터가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사람들이 해결 절차와 과정 등을 컴퓨터에 입력하는 작업이에요.)
코딩으로 명령을 내리면 컴퓨터는 순서대로 하나씩 빠르게 처리해요.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선 명령어인 코드를 차근차근 입력해야 한답니다. 빠지거나 틀린 부분도 없어야 하지요! 안전하게 보물섬에 도착하도록 코드대로 다은 기자를 이동시켜 보세요.
돌고 돌아 열쇠 찾기
보물섬에 도착했다면 달팽이 미로에 숨은 열쇠를 찾아요! 달팽이 미로에는 장애물은 없지만, 빙글빙글 미로를 계속해서 돌도록 코드 블록을 나열해야 하지요. 이때, 바로 뒤에 같은 코드 블록이 반복해서 나온다면 ‘반복하기 블록’을 사용할 수 있어요.
‘코드 실행’의 빈칸을 채우고, 달팽이 미로를 통과하세요. 달팽이 미로 끝에서 열쇠를 찾을 수 있어요.
내가 간다, 보물!
저기까지만 가면 드디어 보물을 손에 넣을 수 있는데악어, 진흙탕, 물웅덩이, 그리고 폭탄까지?! 장애물을 통과해 보물을 찾을 수 있도록 여러분이 직접 코딩해 주세요. 보물 상자로 가는 길이 다양해서 코드 블록도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열할 수 있어요. 보물 상자에 도착할 수 있다면 모든 방법이 맞지만, 코드 블록을 간결하고 읽기 쉽게 나열할수록 더 좋은 코딩이지요. 놀이북 23쪽 코드 블록 도안을 오려 빈칸에 블록을 나열해 보고, 가장 좋은 코드를 찾아 풀로 붙여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