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images.dongascience.com/uploads/article/Contents/201707/M201302N003_01.jpg)
2011년 미국 펜실베니아대 연구팀은 구형 입자가 아닌 타원형 입자를 사용하면 이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사실을 실험으로 밝혀냈다. 그리고 지난 1월 커피 고리의 성장 과정을 수학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시 알아봤다.
연구팀은 우선 일정한 모양의 블록을 설정하고, 이 블록들이 다른 이웃한 블록들과 관계없이 독립적으로 쌓인다고 가정해 시뮬레이션을 했다. 그 결과, 쌓인 블록들의 높이 차이가 심하게 나타나며 표면이 거칠어졌다. 시뮬레이션과 이전 실험 결과를 비교해 보니, 구형 입자들이 여기에 속했다.
두 번째는 블록들이 끈적하다고 가정했다. 이때는 블록들이 쌓이며 다른 블록에 붙어 서로 영향을 미쳤다. 그 결과 쌓인 블록들의 높이 차가 작게 나타나 표면이 부드러워졌다. 구보다 20% 길쭉한 타원형 입자들이 여기에 속했다.
마지막으로, 구에서 250% 늘어난 길쭉한 타원형 입자들은 쌓인 밀도가 높은 쪽에 더 많이 쌓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표면이 거칠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수학 시뮬레이션으로 실험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며, “산업 분야에서 일어나는 이 현상을 수학 시뮬레이션으로 조절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