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주요기사][이달의 과학사] 1924년 1월 25일 | 제 1회 동계올림픽 탄생!

     

    ▲퍼블릭 도메인

     

    ▲샤모니-몽블랑 관광청
    샤모니의 야외 경기장과 국제 동계 스포츠 주간 포스터.

     

    1924년 1월 25일, 프랑스 알프스의 작은 마을 샤모니에서 특별한 겨울 스포츠 경기가 열렸어요. ‘국제 동계 스포츠 주간’으로, 국제올림픽위원회(IOC)가 처음으로 후원한 겨울 스포츠 행사였죠. 샤모니는 기온이 낮고, 눈이 많이 내려서 개최지로 선정됐어요. 총 16개국에서 260명의 선수가 모여 경기를 펼쳤답니다.


    당시에는 실내 경기장이 없어 모든 경기가 바깥에서 열렸어요. 눈보라가 치면 경기를 멈추고, 선수들이 직접 눈을 치우며 경기를 이어가야 했죠. 날씨가 따뜻해져 얼음이 녹으면, 경기장 표면이 울퉁불퉁해져 실력을 발휘하기 어려웠어요. 


    이 대회는 동계 스포츠 역사를 이끌 인물이 국제 무대에 처음으로 모습을 드러낸 자리이기도 했어요. 당시 11살의 나이로 피겨 스케이팅에 출전한 소냐 헤니는 꼴찌를 기록했지만, 이후 세 번의 올림픽에서 연달아 금메달을 획득해 피겨 스케이팅의 전설이 되었죠.


    이 대회는 1만 명이 넘는 관중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두었어요. 그러자 IOC는 1926년, 샤모니의 국제 동계 스포츠 주간을 제1회 동계올림픽으로 인정했어요. 그리고 하계올림픽과 마찬가지로, 4년마다 동계올림픽을 열기로 결정했죠.


    프랑스의 작은 마을 샤모니에서 시작된 동계올림픽은 오늘날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는 겨울 스포츠 축제로 성장했어요. 오는 2월 개최될 제25회 밀라노-코르티나 동계올림픽에는 93개국에서 약 3500명의 선수가 참가할 예정이랍니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26년 1월 15일 어린이과학동아(2호)  정보

    • 김도현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