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미스와 함께 ‘4M 주방의 과학 세트’를
즐겨 볼 친구들은 토이트론몰
(toytronmall.co.kr)로 고고~!
‘쿠르르릉!’ 천지가 흔들리며 큰 소리가 나고, 곧이어 땅속에서 새빨갛고 뜨거운 용암이 터져 나와 흐릅니다. 바로 화산이 폭발하는 장면이에요. 이런 화산이 우리 집 주방에서 폭발한다면?!
‘4M 주방의 과학 세트’ 제품에 들어 있는 화산 모형과 주방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초, 베이킹소다, 액체 세제만 있으면, 주방에서도 화산이 폭발하는 걸 볼 수 있어요. 식초 속 산성 물질인 아세트산과 베이킹소다 속 염기성 물질인 탄산수소나트륨이 결합하면, 이산화탄소 기체가 발생하며 혼합물이 부글부글 끓어오르거든요. 액체 세제는 용암을 좀 더 끈적거리게 만들어요. 추가로 빨간색 색소를 조금 섞으면 마치 붉은 용암이 흐르는 것처럼 생생한 화산 폭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답니다.
화산에서 뿜어져 나오는 건 용암뿐만이 아닙니다. 화산가스는 땅속에서 높은 압력을 받아 용암 속에 녹아 있다가, 지표면 근처로 올라오며 압력이 낮아지면 밖으로 분출돼요. 화산가스는 대부분 수증기와 이산화탄소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산화황이나 황화수소 등 인체에 해로운 유독성 기체도 포함되어 있어요.
1986년, 아프리카 중서부에 있는 카메룬의 니오스호수 바닥 밑 화산에서 많은 양의 화산가스가 분출되었어요. 당시 화산가스가 조용히 흘러나온 탓에, 미처 알아채지 못한 지역 주민들은 목숨을 잃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화산은 꼭 폭발하지 않아도 화산가스를 뿜어내기 때문에, 화산 지대에 갈 때는 조심해야 한답니다.
스미스와 함께
‘4M 주방의 과학 세트’를
즐겨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