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라이브러리












 



사이언스 시간여행  과거속으로


1917년 12월 16일 SF 작가 아서 클라크 출생


‘우주전쟁’을 쓴 허버트 웰스 이후 영국이 낳은 가장 뛰어난 SF 작가로 불리는 아서 클라크는 영국 서머셋주 마인헤드에서 태어났다. 그의 작품은 주로 우주에 대한 경이감과 인류 문명의 진보를 낙관적으로 다루었다. 대표작으로‘2001: 스페이스 오디세이’‘라마와의 랑데부’‘낙원의 샘’등이
있다.


1865년 12월 18일 영국 물리학자 조셉 톰슨 출생

톰슨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에서 공부한 뒤 그 곳에서 교수가 돼 물리학 연구에 전념하였다. 처음에는 원자구조론에 관심을 갖다가 곧 기체의 방전 현상을 연구했다. 1895년 러더퍼드와 함께 연구하다 원자를 이루는 전자의 존재를 이론적으로 예상했다. 1899년에는 여러 가지 실험 끝에 전자의 존재를 증명해 1906년 노벨물리학상을 받았다.


1968년 12월 21일 경부고속도로 서울-수원 개통

경부고속도로는 부산과 서울을 잇는 길이 417.4㎞, 너비22.4m, 왕복 4〜8차선의 고속도로다. 1968년 2월 1일 공사를 시작해 1970년 7월 7일 전 구간이 왕복 4차선 도로로 준공됐다. 이 후 교통량이 늘어나면서 여러 구간이 8차선으로 늘어났다. 경부고속도로는 수도권과 영남 공업지대를 연결하는 국토의 대동맥역할을 하며 전국 1일 생활권 시대를 열었다.



1903년 12월 28일 컴퓨터공학자 폰 노이만 출생

폰 노이만은 헝가리 부다페스트의 부유한 유대인 가정에서 태어났다. 천재로 유명했던 그는 18세에 독일의 수학 잡지에 논문을 발표하는 등 어려서부터 천재성을 발휘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으로 건너가 수학을 비롯해 게임이론, 수리경제학,컴퓨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큰 업적을 남겼다. 특히 그가 고안한 프로그램 방식은 오늘날 모든 컴퓨터 설계의 기본이 되고 있다.


사이언스 시간여행 미래속으로

바다 밑으로 중국과 일본 간다

중국이나 일본에 가려면 배나 비행기를 타야 한다. 중국이나 일본 더 나아가 동남아시아까지 자동차나 기차를 타고 갈 수 없을까? 남북 철도가 이어진다 해도 일본은 아예 안 되고 동남아도 너무 돌아갈 테니 직접 갈 수 있는 도로나 철도가 있다면 참 좋을 텐데….
이런 소원을 풀어 주는 것이 한·중·일과 동남아를 잇는 해저터널이다. 한반도와 일본 사이 대한해협 밑에 터널을 뚫으면 한·일 해저터널이 되고 서해에 해저터널을 만들면 한국과 중국이 연결된다. 해저터널을 동남아시아까지 연결한다면 고속버스나 고속철도를 타고 동남아 배낭여행을 떠날 수 있을 것이다. 과학자들은 2019년에는 중국과 일본을 잇는 해저터널망 구축 기술이 개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해저터널에는 무공해 자동차, 무공해 열차가 다닐 것이다. 해저에서는 그 많은 배기가스를 처리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바다 위에는 중간 중간 인공섬을 띄워 해저터널과 연결해야 만약의 사태에 사람들을 대피시킬 수 있다. 바다 위에서 식사도 할 수 있는 인공섬은 멋진 관광
지가 될 것이다. 영국과 프랑스 사이에는 해저 지각 밑으로 해저 터널이 있다. 이 곳은 지층 구조가 해저터널을 짓기에 안성맞춤이었다. 일본과 중국, 동남아 사이에는 어떤 지층이 있는지 모른다.  지층 구조에 따라 해저에 터널을 뚫을지, 해저 지각 위에 거대한 관모양의 터널을 놓을지 결정될 것이 다. 해저터널을 지을 때 바다 생태계를 보호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기사의 내용이 궁금하신가요?

기사 전문을 보시려면500(500원)이 필요합니다.

2007년 24호 어린이과학동아 정보

  • 동아사이언스 편집부

🎓️ 진로 추천

  • 물리학
  • 컴퓨터공학
  • 도시공학
이 기사를 읽은 분이 본
다른 인기기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