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레우벤후크의 현미경 실험

레우벤후크는^1632년 네덜란드 델프트시에서 태어났다. 학교에서 보낸 시간은 길게 잡아도 5년이 안됐다. 짧은 학교생활 이후 포목상의 도제로 들어가 의복상인 길드 시험에 합격했고, 고향에 포목상점을 열어 평생을 그곳에서 보냈다. 그런 그가 현미경 연구를 시작한 것은 30대 중반 이후였다. 렌즈로 옷감의 질을 검사하면서 현미경에 흥미를 갖게 된 것이다. 차츰 그의 관찰 폭은 넓어져 혈구, 효모, 오줌에서부터 진디, 벼룩의 기관, 말파리의 기생물, 후추즙 속의 미생물에까지 현미경을 들이댔다.레우벤후크는^1632년 네덜란드 델프트시에서 태어났다. 학교에서 보낸 시간은 길게 잡아도 5년이 안됐다. 짧은 학교생활 이후 포목상의 도제로 들어가 의복상인 길드 시험에 합격했고, 고향에 포목상점을 열어 평생을 그곳에서 보냈다. 그런 그가 현미경 연구를 시작한 것은 30대 중반 이후였다. 렌즈로 옷감의 질을 검사하면서 현미경에 흥미를 갖게 된 것이다. 차츰 그의 관찰 폭은 넓어져 혈구, 효모, 오줌에서부터 진디, 벼룩의 기관, 말파리의 기생물, 후추즙 속의 미생물에까지 현미경을 들이댔다.

오늘날 현미경은 과학 연구의 필수 도구가 됐다. 물리학자는 정확한 측정을 위해서, 화학자와 광물학자는 결정의 형태와 성장을 관찰하기 위해서, 공학자는 사용할 재료의 강도와 내구성 따위를 조사하기 위해 현미경을 쓴다. 생물학과 의학에서는 현미경이 전쟁터에 나가는 병사의 총에 견줄만하다.17세기 네덜란드의 레우벤후크는 현미경을 갖고 최초로 미생물을 관찰했다. ...(계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