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삼래
'그곳에 언제 새가 있을 것' 이라는 감각을 확인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대구에 흑두루미가 없다는 것을 확인한 점도 큰 수확입니다. 조만간 이 지역에 대한 '결론'을 내려야 할 것 같습니다.전체적으로 많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가창오리 원앙 황새 등을 발견한 것은 한마디로 행운이었습니다.하지만 종들이 나날이 줄어들어 안타깝습니다. '보호하면 재상한다'는 것이 생물 세계의 원칙입니다. 인간이 어느정도 생물 개체를 확보한 후 이용할 생각을 해야합니다.
신희관
현재 국내 철새 수가 줄어든다는 사실과 외국의 성공적인 보호사례 등을 사람들에게 많이 알릴 필요가 있어요. 누구나 '아는만큼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최명순
저도 이번 탐사를 환경보호 차원에서 느꼈습니다. 이번 탐사지가 너무 많이 알려지면 오히려 새의 생태에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우려됩니다.
길덕만
그래도 이 정도로 새가 남아 있으니 물 속 생태계는 안심이 되더군요
고석종
대구와 천수만이 대조적이어서 놀랐습니다. 이들을 비교하며 학생들에게 소개할 생각입니다. 종 다양성 보존을 위해 천수만처럼 인공생태계를 조성할 필요도 느꼈습니다.
조삼래
하지만 인공생태계가 전체 종 보존을 위해 바람직하다고 볼 수 없어 아쉽습니다. 예를 들어 개발되기 전 천수만 지역은 갯벌이어서 지금은 사라진 도요새가 많았거든요. 인공생태계는 특수한 종을 보호하기 위한것입니다.
이상근
결국 자연은 그대로 두는 것이 가장 필요하다고 느꼈씁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에서 '환경소년단'을 만들어 운영할 계획입니다.
배명근
저는 동아리 활동에서 '조류 탐사반'을 만들 생각입니다. 새에 대해 학생들에게 말할 '맥'을 찾았거든요. 여행을 좋아해 유럽을 많이 다녔지만 우리나라만큼 아름다운 곳은 없었습니다. 이번 탐사에서도 이를 확인했고요,
고봉수
학교에서 생물반을 맡고 있는데, 생물실에 새 박제 20여개가 먼지에 쌓인 채 놓여있습니다. 이를 다시 꺼낼 생각입니다. 음지에서 양지로 말이죠.
유재선
관찰하는 새마다 일일이 그려 정리했습니다. 생물교사로서 새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었는데 앞으로 수업시간에 잘 활용할 수 있게 됐습니다.
신희관
저는 카메라로 10여통 찍었습니다. 슬라이드로 학생에게 보여주며 설명하고 싶어요
문병권
현미경 위주의 생물교육이 야외실습 중심으로 변해야 합니다. 사실 제 학교 앞이 저수지인데, 그동안 무심코 지나쳤어요. 이제는 도감만 있으면 새를 구별할 수 있는 자신감을 얻었으니 학생들과 주변부터 관찰을 시작하려고 합니다.
곽승훈
이번 탐사는 학교에 새로 편성된 환경교과에 큰 도움이 될 것같습니다. 이름이 너무 많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하지만 철새에 대한 '감'을 잡았습니다. 모든 것이 신비로울 뿐입니다.
강창수
그런데 환경교과서에 오염에 대한 설명만 있을 뿐 생태계는 소홀히 다뤄지고 있어요. 앞으로 새전문가들이 교과서 집필에 참여해야 합니다. 또 아직까지 새 이름의 기원이 잘 밝혀지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이종태
제가 그동안 환경과목을 담당했는데, 1년의 교과서 교육보다 단 하루의 현장학습이 훨씬 효과적이라 생각합니다. 26년간 참가한 다양한 연수보다 이번 경험이 가장 보탬이 됐습니다.
고봉수
대학원에서 조류에 대한 교육을 받았지만 사실 별 흥미를 못 느꼈어요. 그런데 이번 탐사를 통해 큰 관심을 갖게 됐습니다. 앞으로 연구 주제도 이쪽으로 정할 생각입니다.
구창회
그동안 식물에 대해서만 관심을 가졌기 때문에 저도 새에 대해서는 잘 몰랐습니다. 한마디로 경이로움을 느꼈습니다. 미리 공부를 더 했더라면 보다 많은 것을 배웠을 텐데...
길덕만
지역별로 사진을 엮어 책을 만들면 다음 탐사팀을 비롯한 여러 사람에게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희석
그런데 이런 분야의 연구를 위해서는 체력이 튼튼해야 되겠어요.(웃음) 추운 벌판에서 몇시간씩 망원경을 들여다봐야 하니까요.
이상근
새를 탐사하는 일이 쉽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사실 저는 오기전에 제자와 주남에서 한차례 탐사를 가졋지만, 여기서 새를 구별하기가 어렵더군요.
조삼래
선생님들께서 새에 대해 관심을 가졋다는 점만으로 이 탐사가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에서 이번 경험을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새를 좋아하는 학생이 있으면 선발하거나 권장해 앞으로 우리나라 조류연구에 기여하도록 배려해주십시오. 또 주변의 새들에게 관심을 갖도록 가족과 이웃에게 많이 알려주시기 바랍니다.